2005년식 카운티 히터 작동불량
고장내용
히터가 나오지 않음
11월 초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카운티를 캠핑카로 개조하신 고객님이 입고하셨습니다. 날은 추워 죽겠는데 히터가 나오지 않아 여행도 못 다니겠다고 하십니다. 온도를 아무리 높게 설정하고 풍량을 조절해 봐도 나오는 바람 자체가 온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찬바람이 나오는 듯한 착각이 듭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05년식 카운티 차량으로 캠핑카로 개조가 되어 있습니다. 엔진형식은 D4DD로 e-카운티 이전 모델입니다.
제조사 | 차종 | 제조년도 | 엔진형식 |
현대 자동차 | 카운티 | 2005 | D4DD |
점검내용
부동액량
외부 누수부위는 없으며 부동액량은 정량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실내 히터코어 쪽으로 들어가는 호스를 만져보니 들어오는쪽과 나가는 쪽 모두 따뜻한 느낌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워터펌프가 정상작동하기에 부동액은 순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엔진온도
주행시 엔진온도는 80~90도 정도로 올라가나 차량 정차 후 공회전시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졌습니다.
차량의 히터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엔진온도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엔진은 사람과 같아서 활동하기 좋은 온도가 있으며 과열이 되는 것도 문제지만 과냉이 일어날 경우 연료 분사량이 많아져 연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엔진과 과냉이 발생하는 이유
첫째. 쿨링팬 클러치의 오작동입니다. 쿨링팬 클러치는 엔진 앞쪽에 선풍기처럼 돌아가는 부품으로 바람을 일으켜 엔진을 냉각합니다. 항시 같은 회전수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엔진 온도에 따라 회전수가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엔진온도가 낮은데도 계속 강풍으로 회전하게 되면 과냉이 발생합니다.
둘째. 섬머스텟의 오작동입니다. 엔진 시동 시 초반에는 빠른 워밍업을 위해 부동액은 엔진 내부에서만 순환하게 되어 있습니다. 운행을 하면서 어느 정도 엔진온도가 상승하면 그때 라디에이터 쪽으로 물을 순환시켜 온도가 올라간 부동액을 냉각시키게 됩니다. 부동액이 항시 순환하지 못하도록 라디에이터와 엔진 사이에서 밸브 역할을 하는 것이 섬머스텟입니다.
조개랑 비슷한 성질이 있어 평상시에는 꽉 닫고 있다가 물 온도가 올라가면 서서히 열립니다. 섬머스텟의 경우 엔진이 냉각된 상태에서는 닫혀있어야 하지만 부품이 고장이 나면 항시 열려 있던가 반대로 닫힌 상태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과냉의 경우에는 열림 상태가 지속되는 상황으로 지속적으로 부동액을 라디에이터 쪽으로 보내면서 엔진을 과하게 냉각시킵니다.
수리내용
섬머스텟 교환
원인부품은 섬머스텟의 조기 열림으로 판단되어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카운티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엔진이 있으며 커버를 열면 엔진의 상부가 보입니다. 다행히도 섬머스텟은 엔진 상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V벨트를 제거하고 컴프레셔를 탈거합니다.
에어컨 컴프레셔를 돌려주는 V벨트를 제거해 줍니다. 텐셔너 풀리 앞쪽에 17mm 너트를 살짝 풀어준 후 길게 조립되어 있는 12mm 볼트를 푸는 방향으로 돌려주면 벨트의 장력이 약해지며 벨트를 벗겨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컴프레셔는 냉매를 회수할 필요 없이 고정볼트 4개만 탈거하여 옆으로 제쳐놓습니다.
컴프레셔 고정 브래킷을 탈거
섬머스텟 하우징의 상부캡을 에어컨 컴프레셔 고정 브래킷이 누르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고정 브래킷을 제거해야만 섬머스텟을 빼낼 수가 있습니다. 위쪽 2개의 12mm볼트와 아래쪽 3개의 고정볼트를 제거하면 브래킷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
섬머스텟을 탈거
섬머스텟 하우징의 상부캡을 고정하고 있는 3개의 볼트를 제거한 후 상부캡을 탈거합니다. 그러면 안쪽에 들어있는 섬머스텟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섬머스텟에는 O링이 끼워져 있지 않으며 개스킷으로 조립됩니다. 섬머스텟과 개스킷을 제거한 후 개스킷이 들어가는 상부와 하부면을 깨끗이 문질러 줍니다.
섬머스텟 조립
부품은 섬머스텟 1개와 가스켓 1개가 들어가며 연계작업으로 에어컨 콤프 V벨트와 텐셔너 쪽도 같이 교환할 수 있습니다. 섬머스텟을 하부 하우징에 안착시킬 때 주의해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섬머스텟을 잘 보면 한쪽에 작은 돌기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여기를 하우징의 패인 부분에 맞춰줘야 합니다. 무심코 돌기가 하우징에 올라타면 조립완료 후 부동액이 누수됩니다.
섬머스텟을 정확환 위치에 조립했다면 그 위로 개스킷을 올리고 하우징의 상부캡을 조립해 줍니다. 나머지는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되고 V벨트 조립 시에는 텐셔너로 장력을 조절하여 V벨트를 팽팽하게 잡아줘야 소음 및 슬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품가격
부품은 총 2가지가 들어가며 섬머스텟과 개스킷입니다. 섬머스텟의 가격은 16,940원으로 1개가 들어갑니다.
부품번호 | 부품명 | 수량 | 단가 | 금액 |
25510-45501 | 섬머스텟 | 1 | 16,940 | 16,940 |
25426-45000 | 가스켓 | 1 | 1,210 | 1,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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