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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경고등 B1D0005 B1C000F

리어칸 2023. 11. 20.

엑시언트 차량에서 경고등이 점등되어 자기 진단을 해보니 B1D0005, B1C000F 코드가 발생하였습니다. 고장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고장예상부위와 점검방법까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시언트-경고등-매인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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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엔진 경고등 점등 및 출력저하.

주행 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며 출력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8년식 엑시언트 차량입니다. 순수한 25톤 카고차량이며 엔진형식은 D6CG이고 ZF사의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2018년식이다 보니 유로 6의 환경규제를 적용받으며 다양한 배출가스 저감장치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제조사 모델명 제작년도 엔진형식
현대 자동차 엑시언트 2018년 D6CG

 

점검내용

엑시언트-경고등-차량측 고장코드엑시언트-경고등-진단기 고장코드
고장코드 정보

진단기 점검.

차량 자체에서 고장코드를 검색해 보면 엔진에 2건의 고장코드가 발생했으며 코드번호는 BID0005, B1C000F입니다. 코드번호만 출력이 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알기 어렵습니다. 

진단기를 이용해 다시 한번 고장코드를 검색해 봅니다. 과거 고장코드까지 포함하여 총 4개의 코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코드내용을 살펴보면 P2294 HPV 연결회로 단선, P0254 OMV 동작 이상(F2 시스템 펌핑 많음), P0093 레일압력 낮음(리크), P229B HPV 제어 Duty값 높음이 검색됩니다. 차량에서 확인된 코드와 실제 진단기를 이용해 검색되는 코드번호는 다르게 나오며 진단기를 이용해 검색을 할 경우 과거에 출력되었던 고장코드까지 함께 검색되기 때문에 발생된 코드 숫자는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회로점검.

고장코드 내용을 살펴보면 HPV 제어회로에 문제가 생긴 듯합니다. 4개 중 2개의 고장코드가 비슷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HPV는 엔진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커먼레일의 압력을 조절해 주는 압력조절밸브입니다. HPV를 제어하는 것은 엔진 ECU이며 엔진배선과 인젝터 배선을 거쳐 HPV까지 제어 신호가 들어오게 됩니다.

 

엑시언트-경고등-커넥터 손상 위치엑시언트-경고등-커넥터 단자 손상
엔진내부 HPV 제어회로

엔진 ECU가 HPV를 제어하는 회로에서 주로 문제가 생기는 부위는 정해져 있으며 대부분의 차량이 비슷한 위치에서 커넥터 손상이 발생합니다. 그 위치는 HPV와 인젝터 배선이 결합되는 부위로 커넥터의 고정이 불량할 경우 단자의 손상이 발생합니다. 엔진 내부의 고온과 진동, 오일 등의 악조건을 견뎌야 하는데 그만큼 내구성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터리의 터미널 단자를 느슨하게 조이면 단자가 유동이 생기며 순간적인 서지전압(쇼트) 발생으로 단자의 납이 녹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커넥터가 손상이 발생하면 당연히 커넥터가 삽입되는 부품의 단자도 손상이 되기 때문에 인젝터 배선과 HPV가 동시에 망가집니다.

 

다행히도 인젝터 배선은 꾸준한 개선을 거쳐 현재는 커넥터의 안쪽과 바깥쪽에 2중으로 보강이 되어 삽입된 커넥터를 단단히 잡아줍니다. 

 

레일압력 낮음(리크), OMV 동작이상.

HPV관련 고장코드 외에 2개의 고장코드가 추가로 발생하였습니다. 우선 레일압력 낮음(리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엑시언트 차량의 경우 커먼레일이라고 하는 고압의 연료저장탱크가 엔진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여기에 저장된 고압의 연료를 1, 2, 3번 인젝터가 나눠 쓰게 됩니다. 다시 말해 1, 2, 3번 인젝터는 분사만 하는 인젝터이고 4, 5, 6번 인젝터는 분사와 펌핑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엑시언트-경고등-레일압력조절밸브엑시언트-경고등-레일압력센서
HPV와 레일압력센서

커먼레일 양쪽 끝에는 레일압력센서와 레일압력조절밸브(HPV)가 장착되어 있어 수시로 압력을 모니터링하며 제어하게 됩니다. 고장코드 내용은 레일압력이 낮으니 어딘가 균열이 발생하여 연료가 빠지는 것이 아닌지 점검해 보라는 내용입니다. 레일압력이 낮으면 압력을 생성해 주는 4, 5, 6번 펌핑 인젝터는 더욱 많은 펌핑을 하게 되고 "OMV동작이상 펌핑 많음" 코드를 추가로 띄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코드들이 결국 레일압력조절밸브(HPV)가 제어를 제대로 못하면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차량은 엔진 내부의 고압연료라인에서 누유가 발생했다고 생각되면 바로 출력제한을 걸어 운전자에게 직관적으로 고장상황을 알립니다.

 

수리내용

엑시언트-경고등-관련부품 교환엑시언트-경고등-펌핑 인젝터 조정
관련부품 교환 및 인젝터 조정

인젝터 배선 및 레일압력 조절밸브(HPV) 교환.

단자의 손상이 발생한 인젝터 배선과 레일압력조절밸브(HPV)를 교환해 줍니다. 인젝터 배선에는 HPV제어선, 인젝터 제어선, 레일압력센서 신호선, 제이크 브레이크 제어선등이 한 몸으로 되어 있으니 모든 커넥터를 확실하게 삽입해 줍니다.

 

커먼레일에 붙어있는 HPV를 교체하려면 특수공구가 있어야 하며 만약 조립이 잘못되어 누유가 발생하면 누유된 연료가 엔진오일로 유입되어 오일량 증가로 엔진 오버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에 가장 치명적인 고장으로 최악의 경우 엔진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HPV를 교체할 때는 전문적으로 엔진을 다루는 엔지니어를 찾아가시길 권합니다. 

 

보통은 인젝터 배선과 HPV를 교환하고 마무리합니다. 하지만 레일압력센서 역시 가끔씩 고장을 일으키며 센서 오감지나 노이즈 발생으로 엉뚱한 수치가 ECU에 보내질 경우 시동이 꺼지거나 재시동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HPV를 교환하면서 레일압력센서도 같이 교환해 줍니다. 참고로 레일압력조절밸브(HPV)를 교환하게 되면 진단기의 강제구동 항목에서 HPV 리셋을 실행해 줘야 정확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펌핑 인젝터 조정.

로커커버를 열었을 때 연계작업으로 같이 해주면 좋은 것이 흡/배기 밸브 및 인젝터 조정입니다. 보통은 1년에 10만 km 주기로 작업을 해야 하나 기간이 지난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주기적으로 해줘야 연비도 좋아지고 간극 과다로 인해 부품의 손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커커버 개스킷 교환.

해당 차량은 로커커버를 열기 전부터 엔진 위쪽으로 누유가 있었습니다. 로커커버 개스킷은 고무 재질로 시간이 지나면 고무가 딱딱해지면서 밀착이 불량해져 누유가 발생합니다. 로커커버 개스킷도 같이 교환해 줍니다.


소요부품.

소요되는 부품은 총 4가지입니다. 하이프레셔 밸브와 인젝터 와이어링은 무조건 교환해야 하며 레일압력센서와 로커커버 개스킷은 선택적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해당 부품들의 합계금액은 52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부품의 개별적인 가격은 아래 부품 명세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품명 품번 수량
레일압력센서 31441-84300 1
하이프레셔 밸브(HPV) 31442-84300 1
인젝터 와이어링 91201-84321 1
로커커버 가스켓 22446-84300 1

 

부품 견적서 다운로드 링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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