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고 엑시언트 시동 지연 및 엔진 부조
고장내용
시동지연
11월 들어 날씨가 급격히 추워짐에 따라 초기시동 시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3초면 걸리던 시동이 5초 이상 스타트모터를 돌려도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매연이 많이 발생하고 시동이 꺼지려고 함
스타트모터의 장시간 돌려 시동이 걸려도 금방이라도 꺼질 듯 푸득푸득거리며 다량의 매연이 배출됩니다. 한번 시동이 걸리고 어느 정도 예열이 끝나면 그다음부터는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립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2013년식 엑시언트 윙바디 차량입니다. 엔진형식은 D6HA이며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출가스는 유로 5 기준을 적용받습니다.
제조사 | 차종 | 제조년도 | 엔진형식 |
현대 자동차 | 엑시언트 | 2013 | D6HA |
점검내용
배터리 및 스타트모터 점검
디젤차량의 경우 압축착화방식으로 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스톤이 강하게 압축하지 못하면 시동이 걸리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 폭발이 일어나기 전에는 스타트모터의 힘 만으로 강하게 피스톤을 밀어 올려줘야 합니다. 키를 돌렸을 때 스타트모터가 약하게 돌면 배터리 전압 및 스타트모터 단품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입고 차량은 힘차게 도는데도 시동이 지연됐기 때문에 이쪽 이상은 아닙니다.
연료라인 점검
연료라인에 잔압이 빠지면 시동지연이 일어날 수 있기에 누유 및 막힘 등을 육안점검 해봤으나 특별한 이상은 없었습니다. 연료필터도 최근에 교체하였으며 시동지연이 발생할 때 연료필터 쪽에서 수동으로 펌프질을 해줘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예열히터 릴레이 점검
냉간 초기 시동시 시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차량에 달려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흔히 "돼지꼬리"라고 불리는 예열히팅 기능입니다. 따로 ON / OFF 스위치가 존재하지 않으며 외부온도에 따라 엔진의 컴퓨터(ECU)에서 자동으로 제어합니다.
예열히팅 기능은 흡기매니홀더 앞쪽에 전기로 가열되는 열판을 설치하고 날씨가 추운 날에는 열판을 가열하여 따뜻한 공기가 엔진으로 들어가 시동성을 좋게 하는 장치입니다.
배터리 전압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합선이나 단락이 발생할 경우 화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중간에 예열히터 릴레이를 장착하여 과전류가 흐를 경우 릴레이 내부 퓨즈가 단선되면서 회로를 보호합니다.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차량의 키를 ON 하면 계기판에 코일 모양의 작동등이 들어와 있으며 10~20초 정도 가열 후 자동으로 소등됩니다. 그 이후에 시동을 걸면 됩니다. 만약 예열히팅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엔진체크등이 함께 들어오거나 코일모양의 작동등이 점멸하게 됩니다.
입고차량의 히터 릴레이를 탈거해 보니 내부에 단자들이 많이 손상되어 있으며 퓨즈는 단선이 확인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회로를 점검해 보고 단락이나 차체에 쇼트된 곳이 없다면 히터코어와 릴레이를 함께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내용
예열 히터 릴레이 및 코어 교환
예열히터 릴레이에는 배터리 전압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무심코 탈거하다가는 차체와 쇼트가 일어나 다른 전장품에 손상을 줄 수가 있습니다. 키가 OFF 상태여도 전압이 들어오니 항시 배터리의 마이너스 선을 탈거한 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24V가 들어오는 본선을 제거한 후에는 히터코어에 연결된 선까지 분리하고 탈거하면 됩니다.
히터코어의 경우 앞쪽에 인터쿨러 호스를 제거한 후 4곳에 고정되어 있는 14mm 너트를 풀러 주면 탈거가 가능합니다. 히터코어의 뒤쪽에는 흡기관으로 파편이나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철망으로 되어 있는 개스킷이 들어가니 필히 장착해 줍니다. 예전에 철망이 없는 개스킷을 장착한 차량이 있었는데 마침 히터코어의 열판이 떨어져 나가 엔진으로 들어간 경우도 있었습니다.
히터코어와 릴레이 장착이 끝났다면 두 부품을 연결해 주는 배선을 잘 조립해 주고 배터리의 마이너스 선을 다시 연결해 줍니다. 진단기를 사용하여 관련 고장코드가 있다면 모두 삭제해 줍니다. 부품들이 모두 외부 잘 보이는 곳에 장착되어 있기에 교체는 수월하며 작업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참고로 D6HA 엔진형식은 차량이 정상인데도 냉간 초기 시동 시 차량이 울컥거리며 많은 매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키기고 시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연료량이 평소보다 과하게 들어가서 그렇습니다. 외부온도에 따라 분사량이 달라지는 로직이 입력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5분 정도 공회전을 유지해 주면 언제 그랬나 싶을 정도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교환부품 내역
필요한 부품은 히터 릴레이, 히터코어, 그리고 가스켓 3가지가 들어갑니다. 부품가격도 저렴하고 작업 난이도 역시 어렵지 않아서 자가 교체도 가능하나 필히 배터리의 마이너스를 탈거한 후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엔진과 쇼트가 일어났다면 100만 원이 훌쩍 넘는 엔진 컴퓨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품명 | 품번 | 수량 |
릴레이-히타 | 36860-82100 | 1 |
히터 앗세이-에어 | 36710-82000 | 1 |
가스켓-흡기 매니홀더 에어 히터 | 36716-82000 | 1 |
차량 수리할 때 받았던 부품 견적서를 첨부하니 부품가격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작업 외에 다른 부품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으니 전체금액을 보지 말고 위 표에 적혀있는 부품들 개별적인 가격만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블로그 인기글
2005년식 카운티 히터 작동불량
고장내용 히터가 나오지 않음 11월 초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카운티를 캠핑카로 개조하신 고객님이 입고하셨습니다. 날은 추워 죽겠는데 히터가 나오지 않아 여행도 못 다니겠다고 하십니다.
discavery.tistory.com
마이티 부동액 누수
고장내용 부동액 누수 차량의 바닥쪽으로 부동액이 흘러내려 점검을 의뢰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부동액이 조금 줄어든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최근 들어 히터의 성능이 급격히 떨어져 차량을 전체
discavery.tistory.com
아이오닉6 EV6 주행거리 연비 비교
국내 전기차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6과 기아자동차의 EV6의 연비 및 주행거리를 비교하여 소비자의 더 나은 선택을 도울 것이며 전기차에만 해당하는 특별한
discavery.tistory.com
'상용차 정비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라고 엔진오일 누유 (1) | 2023.11.23 |
---|---|
엑시언트 온도게이지 변동 히터 작동불량 (1) | 2023.11.21 |
엑시언트 경고등 B1D0005 B1C000F (1) | 2023.11.20 |
마이티 부동액 누수 (1) | 2023.11.15 |
2005년식 카운티 히터 작동불량 (0) | 2023.1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