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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N 가격 및 전기차 보조금 알아보기

리어칸 2023. 10. 13.

Everyday N Life

일상에서도, 서킷에서도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지치지 않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오닉 5의 고성능 모델인 N 트림의 가격과 보조금 지원 금액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전체적인 디자인과 기존 아이오닉과의 차별화된 점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보겠습니다.


 

 

아이오닉 5 N 전기차 판매가격 및 패키지 옵션

판매가격

아이오닉 5 N은 단일 트림만 존재하며 차량가격은 세제혜택 후 7,600만 원입니다. 판매가격은 친환경차 세제혜택이 적용된 후 가격이며 기존 가격에서 전기차에만 적용되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가 제외되어 390만 원가량의 세금이 줄어든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판매가격에는 공장도 가격 외에 이미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부가가치세 같은 세금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친환경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개별소비세 300만 원과 교육세 90만 원을 각각의 한도 내에서 전액 공제해 주고 있습니다. 가격표에 표시되는 세제혜택 후 가격은 이 금액이 공제된 후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세제혜택 전 세제혜택 후
아이오닉 5 N 80,050,800원 76,000,000원

패키지 옵션

트림의 기본가격 외에 패키지 옵션과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가격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오닉 5 N 전기차 보조금

주요 지자체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가 합쳐진 금액으로 매년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기차 보급률이 올라갔다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지방비의 경우 지역에 따라 보조금 금액이 상이하고 연말로 갈수록 책정된 예산이 조기 소진될 수 있습니다.

지역 국비 지방비 보조금 합계
서울 301 79 380
부산 301 132 433
대구 301 154 455
인천 301 154 455
광주 301 172 473
대전 301 154 455
울산 301 150 451
세종 301 177 478
제주 301 177 478

보조금은 차량의 가격에 따라 3개의 구간으로 나뉩니다. 아이오닉 5 N의 경우 두 번째 구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보조금 5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종 산출된 보조금은 차량의 기본가격 기준으로 나눠지며 해당 자료는 2023년까지 유효합니다. 기존 아이오닉 5의 경우 첫 번째 구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800~1,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마다 조금씩 보조금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내년에는 더 내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보조금 지원금액
차량 기본가격 5천 7백만 원 미만 보조금 전액 지원
차량 기본가격 5천 7백만 원 이상~8천 5백만 원 미만 보조금 50% 지원
차량 기본가격 8천 5백만 원 이상 보조금 미지원

그 외 지자체 보조금

위 광역도시 외에 시/군 단위 지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정확한 보조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오닉 5 N 전기차 제원 및 외부 디자인

차량제원

아이오닉5-N-차량 제원

차량의 공차중량은 2,200kg이며 전장 4,715mm / 전폭 1,940mm / 전고 1,585mm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타이어는 21인치 사이즈가 장착됩니다. 기존 아이오닉 5에 비해서는 전장과 전폭은 조금 더 커진 반면 전고는 21인치 휠을 장착했음에도 약간 낮아졌습니다. 아무래도 고속 주행을 하는 차량들은 차체가 낮아야 코너링 시 안정감이 있습니다.


전면 디자인

유니크한 N 디자인은 도로를 움켜쥘듯한 강렬한 인상을 전달합니다.

프론트 범퍼와 리어범퍼에 공력 향상을 위한 에어커튼, 액티브 에어플랩과 함께 공격적인 디자인의 유광블랙 범퍼로 고성능 이미지를 극대화하였습니다. 기존 아이오닉과 다르게 앞/뒤로 플랫 알루미늄 N 엠블럼과 더불어 세미 글로스 블랙 현대 엠블럼을 적용하였습니다.

 

헤드램프는 Full LED 프로젝션 타입으로 아이오닉 브랜드를 상징하는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 디자인으로 유니크한 이미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아이오닉5-N-전측면


후면 디자인

리어범퍼 아래쪽으로는 EV N 전용 루미너스 오렌지 스트립으로 감싼 리어 디퓨저가 적용되어 차량 하단의 공력성능 개선과 함께 고성능 디자인 포인트를 전달합니다.

 

역삼각형 LED 보조 제동등이 포함된 리어 스포일러는 기존 아이오닉 5 대비 100mm 더 길어진 윙타입 리어 스포일러로 공력 성능을 개선하고 다이내믹한 이미지의 사이드 프로파일을 구현했습니다. 스포일러 아래쪽에는 히든타입으로 워셔액 분사장치가 있으며 리어 글라스에도 와이퍼를 적용하여 오염으로부터 후방 시야 확보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오닉5-N-후측면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역시 LED가 적용되었으며 전면과 같은 픽셀 램프 디자인으로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후면에는 현대 엠블럼이 아닌 IONIQ 5 차명이 들어가 있으며 역시 세미글로스 블랙 엠블럼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리어 트렁크에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가 적용되어 스마트 키를 소지한 상태로 차량 후방에 3초 이상 대기하면 테일게이트가 자동으로 열려 편리하게 짐을 싣고 내릴 수 있습니다.

 

휠 아치에는 몰딩과 에어커튼을 적용하였으며 붉은색의 N 전용 사이드 실은 측면에서도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휠은 21인치 단조 휠이 적용되었으며 피렐리 P-Zero 썸머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아이오닉 5 N 전기차 내장 인테리어

블랙 원톤 인테리어

아이오닉5-N-블랙 원톤 인테리어

서킷 주행까지 고려한 실내 디자인은 퍼포먼스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알칸타라 스웨이드와 천연가죽으로 이루어진 블랙 원톤 컬러가 적용되었습니다. 머리 위쪽 헤드라이닝과 필러, 선바이저까지 모두 블랙 내장재가 적용되어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스티어링 휠과 인포테인먼트 화면

아이오닉5-N-스티어링 휠-계기판

N 전용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 휠은 서킷과 스포츠 드라이빙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열선과 N 엠블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핸들 뒤쪽으로는 N 전용 리젠 컨트롤 패들쉬프트가 달려있어 빠르고 편리하게 항속 회생 레벨 변경이 가능하며 일반 주행에서는 0~4 레벨 및 N 페달에서는 1~3 레벨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12.3인치 풀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 화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운전자에게 최적의 시인성과 깔끔한 인테리어를 완성합니다. 클러스터에는 N 전용 그래픽 화면이 포함되어 있으며 내비게이션에는 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등이 포함되어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내비게이션 주행 화면에 목적지, 차간 거리,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직관적으로 제공합니다.

 

차별화된 N 인포테인먼트 기능

인포테인먼트 모드에서도 고성능 N 만의 차별화된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 N 모드와 N 특화 기능의 정보를 제공하며 전기차 전용 트랙 특화 사양 및 커스텀 모드 변경 화면을 통해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업데이트가 가능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센터콘솔과 메달소재 페달

아이오닉5-N-센터콘솔아이오닉5-N-메탈소재 페달

센터콘솔에는 무선 충전시스템과 C타입 유선 단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서킷 주행 시 하체의 쏠림을 지지해 주기 위해 콘솔 옆면으로 지지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패드로 마감을 하여 급격한 쏠림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해 줍니다.

페달과 풋레스트는 메탈소재를 적용하였으며 패드면적을 극대화하여 안정감 있는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체커기 패턴의 무늬를 넣어 세세한 부분까지 서킷용 차량임을 강조하며 서킷 주행에 최적화 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버킷시트와 앰비언트 무드램브

아이오닉5-N-버킷시트아이오닉5-N-앰비언트 램프
아이오닉5-N-

시트는 고속 및 서킷 운전에 최적화되어 있는 버킷시트가 1열에 모두 장착되어 어떠한 운행조건에서도 운전자와 동승자를 단단하게 잡아줄 수 있습니다. 버킷시트지만 열선과 통풍이 가능하며 헤드레스트 아래쪽에는 라이팅이 되는 N 로고가 포함되어 있어 기능과 디자인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스티어링 휠, 크래쉬패드, 도어트림과 암레스트에 퍼포먼스 블루 스티칭을 적용하였으며 안쪽으로는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적용되어 다양한 운전환경에 따라 개성 있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차량제원과 안전 및 퍼포먼스적인 기능 설명은 아래 차량 카달로그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오닉 5 N 연비 및 모터출력

연비 및 주행거리

고성능에 서킷주행이 가능한 모델이다 보니 연비면에서는 기존 아이오닉 대비 약간 떨어집니다. 하지만 N 모델을 구매하면서 굳이 연비를 따지는 분은 없을 겁니다. 그만큼 개성이 뚜렷하고 용도가 확실한 차량입니다.

전비는 도심에서 4.0이고 고속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3.4 정도 나옵니다. 배터리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복합기준 351km가 나옵니다.

  복합 도심 고속 주행거리
(km)
아이오닉5 N 3.7 4.0 3.4 351
아이오닉 5 5.2 5.9 4.2 458

배터리 용량 및 모터출력

아이오닉5-N-배터리 충전아이오닉5-N-실외 V2L

84kW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장착되며 최대 800V급 충전기로 18분 급속 충전 시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여 연계충전이나 비상 충전 시 빠르고 편리하며 100% 충전 시 351km 이상 주행할 수 있습니다.

N 그린 부스트를 사용할 경우 650마력에 770(Nm) 토크가 나옵니다. 제로백은 3.4초이며 최고속도는 260km/h까지 올라갑니다. 일상에서도 한계 주행이 계속되는 서킷에서도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지치지 않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차량 외부에서도 실외 V2L 기능을 통해 다양한 전자기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외 V2L 기능은 야외활동 시 여러 가지 외부환경에서도 승객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용량
(kW)
최고 출력
(PS)
최대 토크
(Nm)
충전 시간
(10-80%)
아이오닉5 N 84.0 650 770 18분

 

아이오닉 5 N 전기차 출고 대기 기간

출고 대기기간 및 구매혜택

차량용 반도체 및 배터리 관련부품의 수급이 원활해졌기에 계약 후 생산요청 및 납기까지 1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전기차의 인기가 약간 시들한 점도 한몫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고가의 차량이다 보니 보조금 역시 절반 밖에 받지 못하지만 마니아층이 확실한 차량이고 세컨드카로 아이오닉 5 N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 대단한 주말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고 대기 기간 시승신청 이달의 구매혜택 중고차 시세
아이오닉5 N 4주

차량 견적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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