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GV60 가격 및 전기차 보조금 알아보기
INTRODUCING THE GENESIS GV60
GV60은 제네시스 브랜드 전동화를 대표하는 브랜드의 첫 전용 전기차 모델이자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GV60의 가격 및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고 외부 디자인부터 실내 인테리어까지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판매가격 및 패키지 옵션
판매가격
제네시스 GV60은 단일 트림만 존재하며 친환경차량에 적용되는 세제혜택을 받으면 6,493만 원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본모델은 스탠더드 2WD 후륜 구동방식으로 168kW 모터가 적용됩니다. 스탠더드 AWD 모델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전륜 74kW / 후륜 160kW의 듀얼모터가 장착되어 총 234kW의 4륜 구동모터 출력이 나옵니다. AWD로 구동방식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가격은 346만 원 추가됩니다.
이보다 더 상위 모델인 퍼포먼스 AWD 모델로 성능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며 전륜 160kW / 후륜 160kW 듀얼모터가 적용되어 총 320kW의 4륜 구동모터 출력이 나옵니다. 그 밖에도 퍼포먼스 AWD 등급에서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1인치 미쉐린 타이어&휠, 전륜 블랙도장 모노블록 브레이크, 후륜 스타일링 커버, VGS,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부스트 모드 등이 포함됩니다. 가격은 910만 원이 추가됩니다.
세제혜택 전 | 세제혜택 후 | |
제네시스 GV60 | 6,839만원 | 6,493만원 |
패키지 옵션
트림의 기본가격 외에 패키지 옵션과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가격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네시스의 일부 링크는 PC에서만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국비와 지방비 보조금
주요 지자체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가 합쳐진 금액으로 매년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기차 보급률이 올라갔다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지방비의 경우 지역에 따라 보조금 금액이 상이하고 연말로 갈수록 책정된 예산이 조기 소진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의 경우 구동방식과 휠 사양에 따라 보조금 금액이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대체적으로 지역에 따라 430만 원에서 540만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지역 | 국비 | 지방비 | 보조금 합계 |
서울 | 340 | 90 | 430 |
부산 | 340 | 150 | 490 |
대구 | 340 | 175 | 515 |
인천 | 340 | 175 | 515 |
광주 | 340 | 195 | 535 |
대전 | 340 | 175 | 515 |
울산 | 340 | 170 | 510 |
세종 | 340 | 200 | 540 |
제주 | 340 | 200 | 540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지역 | 국비 | 지방비 | 보조금 합계 |
서울 | 337 | 89 | 426 |
부산 | 337 | 148 | 485 |
대구 | 337 | 173 | 510 |
인천 | 337 | 173 | 510 |
광주 | 337 | 193 | 530 |
대전 | 337 | 173 | 510 |
울산 | 337 | 168 | 505 |
세종 | 337 | 198 | 535 |
제주 | 337 | 198 | 535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지역 | 국비 | 지방비 | 보조금 합계 |
서울 | 326 | 86 | 412 |
부산 | 326 | 143 | 469 |
대구 | 326 | 167 | 493 |
인천 | 326 | 167 | 493 |
광주 | 326 | 186 | 512 |
대전 | 326 | 167 | 493 |
울산 | 326 | 163 | 489 |
세종 | 326 | 191 | 517 |
제주 | 326 | 191 | 517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지역 | 국비 | 지방비 | 보조금 합계 |
서울 | 311 | 82 | 393 |
부산 | 311 | 137 | 448 |
대구 | 311 | 160 | 471 |
인천 | 311 | 160 | 471 |
광주 | 311 | 178 | 489 |
대전 | 311 | 160 | 471 |
울산 | 311 | 155 | 466 |
세종 | 311 | 182 | 493 |
제주 | 311 | 182 | 493 |
보조금은 차량의 가격에 따라 3개의 구간으로 나뉩니다. GV60의 경우 두 번째 구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보조금의 절반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종 산출된 보조금은 차량의 기본가격 기준으로 나눠지며 해당 자료는 2023년까지 유효합니다.
매년마다 조금씩 보조금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내년에는 더 내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중 판매량이 가장 좋은 아이오닉 시리즈가 860~1000만 원가량의 보조금을 지원받는 반면 럭셔리 모델인 GV60은 그 절반인 500만 원을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금액 | |
차량 기본가격 5천 7백만 원 미만 | 보조금 전액 지원 |
차량 기본가격 5천 7백만 원 이상~8천 5백만 원 미만 | 보조금 50% 지원 |
차량 기본가격 8천 5백만 원 이상 | 보조금 미지원 |
위 광역도시 외에 시/군 단위 지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정확한 보조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제원 및 외부 디자인
차량 제원
전장 4,515mm / 전폭 1,890mm / 전고 1,580mm / 축간거리 2,900mm로 제네시스 SUV 모델 중에서는 가장 작은 크기입니다. 제네시스 SUV모델은 GV60, GV70, GV80, GV80 COUPE로 나눠지며 전기차 모델은 GV60, GV70, G80이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은 모든 요소들을 최소화한 깨끗한 볼륨의 쿠페형 CUV 스타일에 제네시스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역동적이고 진보적인 디테일을 더해 제네시스 전용 EV만의 진일보된 캐릭터를 완성하였습니다.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더블 웨지로 재해석한 Two-Line은 제네시스 GV60을 제네시스 라인업에서 가장 역동적인 모습으로 표현합니다.
외부 디자인
럭셔리 전기차 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은 시대를 초월하는 가치를 담아냅니다.
GV60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쿠페형 CUV 스타일의 날렵하고 다이내믹하면서도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전면 디자인
GV60은 정제되고 볼륨감 넘치는 차체에 더욱 진보적인 이미지를 갖춘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적용했습니다. 두 줄 디자인은 GV60이 빠르게 지나쳐 가더라도 한눈에 제네시스 차량임을 보여주는 상징입니다.
또한 램프 레벨 아래로 한층 와이드 한 신규 크레스트 그릴을 배치함으로써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함과 동시에 차량 하부에 위치한 고전압 배터리의 냉각효율을 높이는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능적 디자인을 구현하였습니다.
제네시스 최초로 후드와 펜더 부분을 하나의 패널로 구성한 "클램쉘(Clamshell) 후드"를 적용해 전용 전기차다운 깨끗한 인상을 완성하였습니다.
제네시스 엠블럼에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철학의 정수 /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고객에 대한 아주 섬세한 배려와 태도가 집약되어 있습니다. 기존 엠블럼의 두께를 80% 가까이 줄인 납작한 표면에 명품시계에서 볼 수 있는 정교한 기요셰(Guilloche) 패턴을 적용하였습니다.
후면 디자인
감성적이고 절제된 바디 위에 스포티한 느낌을 살린 투 라인 테일램프를 적용하였으며 리어 펜더의 숄더 볼륨을 강조한 낮고 와이드 한 프로파일과 쿠페형 루프 끝단에 위치한 고정형 리어 휭 스포일러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하였습니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는 개인 맞춤 높이 설정을 통해 테일게이트 열림 높이 설정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열림량 구현으로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측면 디자인
후드에서부터 스포일러까지 간결하게 다듬어진 쿠페 스타일의 측면부 실루엣은 짧은 오버행과 2,900mm에 이르는 긴 휠 베이스로 다이내믹한 프로파일을 구현하며 고성능 이미지와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만의 진일보한 캐릭터를 완성하였습니다.
윈드 쉴드 글라스부터 윈도라인(DLO, Day Light Opening) 상단을 따라 흐르는 크롬라인 "볼드 DLO"는 GV60만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디자인 요소로 아직 정형화되지 않은 전기차 디자인의 독특한 멋을 보여줍니다.
휠은 총 3가지가 있으며 19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20인치 다크하이퍼 실버 휠, 그리고 포퍼먼스 AWD 차량에만 적용되는 21인치 스퍼터링 휠입니다.
아웃사이드 미러에는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Digital Side Mirrors)가 적용되었으며 스마트키를 가지고 다가가면 도어 손잡이가 자동으로 나왔다가 들어가는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을 적용해 첨단의 이미지를 구현하였습니다. 페이스 커넥트 기능은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도어 잠금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페이스 커넥트: 도어 핸들 터치 입력 시 리어 도어 가니시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차량 도어 해제 및 개인화 연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적용컬러
적용된 컬러는 무광(MATT)에 마테호른 화이트, 아타카마 코퍼, 마칼루 그레이가 있고 유광(GLOSSY) 컬러에는 우유니 화이트, 세빌실버, 마칼루 그레이, 버크 블랙, 하나우마 민트, 아타카마 코퍼, 카프리 블루 등 7가지의 컬러가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내장 인테리어 및 카달로그
내장 인테리어
하이테크 테크놀로지의 전동화 기술이 바탕이 된 편의 사양들이 편리함과 다양한 수납의 실용성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상호 교감 및 소통을 통해 독보적이고 선도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쾌적하고 즐거운 공간의 프리미엄을 전달합니다.
제네시스 실내 디자인 철학인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플로팅 아키텍처와 GV60만의 섬세함으로 차별화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GV60의 실내에는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친환경 및 재활용 소재가 곳곳에 활용되었습니다. 시트 / 도어 암레스트 / 콘솔 암레스트 / 크러쉬패드에 옥수수 등 자연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성분으로 제작된 친환경 가죽이 적용되었고 재활용 페트병과 폐그물 등을 가공해 만든 원사가 들어간 직물이 시트 커버와 도어 센터트램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GV60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 형상의 전자 변속기인 "크리스탈 스피어"(Crystal Sphere)는 시동이 꺼져 있을 때는 무드등이 들어와 "크리스탈 오브제"(Crystal Objet)로 운전자에게 심미적인 만족감을 선사하고 시동 시에는 구 모형이 회전하며 변속 조작계가 나타나 마치 미래 모빌리티에 탑승한 듯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차량의 운전 가능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제네시스만의 세심한 배려이자 디테일로서 운전자와 차량이 교감을 이뤄내는 감성 요소이기도 합니다.
플로팅 콘솔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 슬림 칵핏 그리고 플랫 플로어와 함께 전용 전기차의 특징인 "극대화된 실내 공간감"을 선사합니다. 콘솔 상단에는 지문인증 시스템이 적용되어 지문 인증으로 빠른 개인화 프로필 이용은 물론 스마트 키 없이도 차량 시동과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 모드 등의 개인화 연동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은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돼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연출하며 차량 내 제어기의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여 하이테크 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항상 최신의 차량 소프트웨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인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뱅앤올룹슨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 차량에 맞춰 개발된 뱅앤올룹슨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의 섬세하고 풍부한 사운드로 특유의 청량감이 돋보이는 최고 품질의 럭셔리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카달로그 다운로드
세부적인 차량제원과 안전 및 퍼포먼스적인 기능 설명은 아래 차량 카달로그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네시스의 일부 링크는 PC에서만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연비 및 모터출력
연비 및 주행거리
전기 자동차는 연비가 아닌 전비로 차량의 주행거리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아직은 생소한 단위이다 보니 어느 정도의 수치가 나와야 전비가 잘 나오는 것인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기아 자동차 중에서도 전비가 높은 EV6 롱레이지 2WD 차량과 비교해 보면 평균적으로 EV6는 5.4 정도의 전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비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로 평균 500km는 넘어야 장거리 운행에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GV60의 경우 스탠더드 2WD 19인치 기준 451km 정도 주행거리가 나옵니다. 회생제동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거나 시내주행이 비중이 많을 경우 조금 더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쉬프트: 스티어링 휠의 패들쉬프트를 통해 감속과 회생제동 수준을 단계별로 조작할 수 있으며, 연비 효율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운전의 재미까지 선사합니다.
GV60 | 복합 | 도심 | 고속 | 주행 거리 |
스탠다드 2WD 19인치 | 5.1 | 5.7 | 4.5 | 451km |
스탠다드 AWD 19인치 | 4.5 | 4.8 | 4.1 | 400km |
스탠다드 AWD 20인치 | 4.3 | 4.6 | 4.0 | 380km |
퍼포먼스 AWD 21인치 | 4.1 | 4.3 | 3.8 | 368km |
배터리 용량 및 모터출력
Charging Technology
앞선 전동화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충전 경험을 제공합니다. 멀티 입력 충전 시스템은 충전 인프라가 제약 없는 다양한 방식의 충전 편의를 제공하여 초급속 충전기 사용 시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빠르고 편리한 충전경험을 제공합니다.
충전 도어를 전동으로 여닫을 수 있습니다. 충전 도어의 히든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 키,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 앱, AVN 음성 인식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이 가능하고 충전구 내 표시등에 충전량이 8단계로 표시되어 편리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77.4 kWh로 동일하지만 구동방식에 따라 모터 출력과 토크값이 큰 차이를 보입니다. 스탠더드 2WD 모델의 경우 기본적으로 후륜구동 방식이며 AWD 구동방식을 선택할 경우 전륜과 후륜에 듀얼모터가 들어가 출력과 토크가 크게 개선됩니다. 스티어링 휠에는 부스트 모드 버튼이 달려 있어 부스트 모드 사용 시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가 크게 증가하며 가속 응답성이 향상됩니다.
부스트 모드: 시스템의 최대 성능을 사용하여 특정 시간 동안 출력과 토크, 가속 응답성을 향상하는 부스트 모드는 다이내믹 드라이빙의 차별화된 주행 감성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용량(kWh) | 최고출력(kW) | 최대토크(Nm) | 충전 시간 (10-80%) |
|
스탠다드 2WD | 77.4 | 후륜:168 | 후륜: 350 | 18분 |
스탠다드 AWD | 77.4 | 전륜:74 , 후륜:160 | 전륜:255 , 후륜:350 | 18분 |
퍼포먼스 AWD | 77.4 | 전륜:160 , 후륜:160 | 전륜:350 , 후륜:350 | 18분 |
제네시스 GV60 전기차 출고 대기기간 및 견적 내기
출고 대기기간 및 구매혜택
자동차 반도체 수급문제가 완화되면서 전기차량의 출고 대기기간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12월 정도 걸리던 GV60 전기차 모델도 구동방식 및 옵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1개월에서 최대 3개월 안쪽으로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 |
출고 대기기간 | 1 ~ 3 개월 |
시승 신청 | ![]() |
이달의 구매혜택 | ![]() |
중고차 시세 | ![]() |
차량 견적 내기
제네시스는 제품을 넘어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합니다. 제네시스 GV60은 오감 UX의 혁신 기술을 통해 운전자와 교감하는 진보된 럭셔리 EV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차량의 트림 선택 후 세부적인 옵션등을 선택해 보고 가상으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으며 원하는 지점의 담당자와 구매상담 신청도 가능합니다. (제네시스의 일부 링크는 PC에서만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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