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언트 에어 게이지 과다 충전 에어드라이기 교환 중고차 수리
계기판에 전후로 나눠진 에어 게이지는 보통 10칸 정도에서 퍼지가 일어나고 그 압력을 유지해 줍니다. 하지만 입고 차량의 경우 13칸까지 올라갑니다. 어떤 부품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조치방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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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고장현상
에어 게이지 과다 충전.
계기판에 표시되는 전후 에어게이지가 너무 과다하게 충전됩니다. 정상적인 차량이 10칸 정도에서 퍼지 되며 재생모드에 돌입하는 반면 해당차량의 경우 13칸까지 올라가도록 퍼지를 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에어를 충전합니다.
에어게이지 역시 12칸 까지는 파란색으로 표시되지만 13칸부터는 빨간색으로 바뀌기 때문에 과다한 압력으로 인해 차량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02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7년식 엑시언트 차량으로 엔진형식은 D6CG이며 유로 6의 배출가스 규제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25톤 카고차량으로 별다른 개조사항은 없으며 주행거리는 53만 Km정도 주행하였습니다.
전자식 에어드라이기인 E-APU와 셉쿨러가 함께 장착되어 있으며 에어 컴프레샤 역시 공회전 모드가 있는 신형입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엑시언트 | 2017년 | D6CG |
03 점검내용
에어 드라이기 (APU).
APU는 Air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2개의 압력 센서와 4회로 압력 컨트롤 프로텍션 밸브, 에어 드라이어가 합쳐진 결합체입니다.
우리가 흔히 에어 드라이기 어셈블리라고 부르지만 실제 명칭은 APU이고 유로 6에서는 전자식으로 시스템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E-APU라고 칭합니다.
APU는 풀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에 장착되며 에어 컴프레서로부터 공급된 에어를 여러 개의 에어탱크로 적절히 공급해 주는 장치입니다. 설정된 압력에 맞게 최적의 상태로 에어를 분배해 줍니다.
에어탱크로 공급되기 전에 수분이나 타르를 깨끗이 제거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수분은 드라이기 형태로 말려 버리고 타르나 기타 이물질은 포집했다가 한 번에 밖으로 배출합니다.
에어드라이기 방귀 뀐다고 표현하는 것이 이물질이 외부로 배출되는 퍼지 순간입니다.
퍼지 될 때 시스템의 압축공기를 일부 사용하여 이물질과 함께 배출하기 때문에 상당히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퍼지호스 끝에는 소음기(사일렌서)가 별도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에어 컴프레샤.
유로 5의 트라고 차량은 시동이 걸리게 되면 무조건 에어 컴프레샤가 작동하는 형태입니다. 모든 에어탱크를 가득 채웠음에도 지속적으로 생산되는 에어는 에어 드라이기에서 상시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브레이크 작동처럼 에어를 사용하게 되면 배출포트가 막히고 다시 충진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로 6가 적용된 엑시언트 차량에서는 에어 드라이기에서 완충 신호가 들어오면 컴프레셔가 공회전 모드에 돌입하게 되고 이는 곧 엔진의 부하를 줄이게 되고 연비가 상승합니다.
완충 신호는 에어호스를 통해 컴프레샤로 전달되며 에어 컴프레샤가 일을 하고 안 하고는 결국 에어 드라이기가 제어하게 됩니다.
압력센서 또는 레귤레이터 이상.
입고 차량처럼 에어가 과다하게 충전되는 차량은 에어컴프레샤 자체 문제보다는 에어드라이기 쪽에서 제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첫 번째는 압력센서의 고장입니다. 계기판에 표시되는 에어 게이지는 에어드라이기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2개의 압력센서에 의해 감지되고 이를 그래프 형태로 변환해서 계기판에 표시해 줍니다.
압력센서가 고장이 나면 실제 압력과 다르게 표시되거나 아예 표시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2개의 압력센서 중 하나만 고장이 발생하여 전후 게이지가 상이하게 표시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계기판의 에어게이지 표시에만 오류가 발생했고 실제로 에어탱크에 에어가 정상적으로 충진 된다면 차량은 운행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압력 레귤레이터의 고장입니다. 레귤레이터는 차량의 공기압력을 결정하는 부품입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압력 이상으로 밸브가 열려 과충전 하게 되면 이 역시 게이판 게이지에 그대로 영향을 줍니다.
이는 실제로 에어탱크에 충진 되는 압력이 높은 것이라 에어를 사용하는 부품들의 오작동이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압력 레큘레이터는 제품이 생산될 때 설정된 세팅값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임의로 변경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에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브레이크 시스템이기에 임의 개조나 설정값 변경은 인명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상향 조정할 경우 | 하향 조정할 경우 |
공압 부품들의 누기 및 파손 | 제동장치의 성능 저하 |
에어 컴프레셔의 과부하로 수명단축 및 연비저하 | |
타르 및 산화오일 발생으로 공압부품의 오작동 유발 |
04 수리내용
에어 드라이기 어셈블리 교환.
계기판 에어게이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압력센서와 레귤레이터는 모두 E-APU 어셈블리에 포함되어 있으며 각 부품이 파셜로 공급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압력센서 문제인지 레귤레이터 문제인지 더 이상 추적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기판 단품의 문제가 아니라면 대부분 E-APU 어셈블리를 교환하면 해당 문제는 해결됩니다.
APU에는 여러 개의 입력 포트와 배출 포트가 있으니 탈거 전에 확실히 호스의 위치와 방향을 기억해둬야 합니다. 또한 신품에는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포트가 개방되어 있으니 고품과 비교해서 똑같이 만들어줘야 합니다.
오 조립 발생 시 경고등 점등이나 공압부품의 성능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APU는 전자식 에어드라이기 어셈블리를 의미하며 필터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셈블리로 교환할 경우에도 필터 카트리지 리셋을 당연히 해줘야 합니다.
아래는 에어 드라이기 필터 교환에 대해 포스팅한 글이니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APU CARTRIDGE 경고등
계기판에 E-APU 경고등과 CARTRIDGE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전자식 에어드라기 관련 고장코드가 발생한 것으로 정확한 고장내용과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수리 시 주의할 점 및 수리비용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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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리스트.
소요된 부품은 에어드라이기 어셈블리입니다. 에어드라이기 바로 옆에 1차적으로 이물질을 걸러주는 셉쿨러가 있으니 함께 작업해 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동안 에어드라이기 어셈블리를 교환해야 할 차량 중에 셉쿨러가 정상이었던 차량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셉쿨러는 어셈블리 또는 키트갈이 부품이 파셜로 공급됩니다.
에어 드라이기 필터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쯤은 교환해 줘야 하며 덤프차량같이 운행조건이 가혹한 차량은 교환 시기를 조금 더 앞당겨야 합니다.
셉쿨러 청소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에어드라이기 필터 교환할 때마다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은 셉쿨러 청소하는 방법 및 필요부품에 대한 포스팅이니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엑시언트 뉴파워트럭 셉쿨러 청소하는 방법 중고차 수리
유로 6의 상용 트럭과 버스에 적용된 셉쿨러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컴프레샤에서 생산된 에어를 깨끗하게 정화하여 에어드라이기로 보내줍니다. 에어드라기 필터를 1년에 한 번씩 교환하듯 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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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 6의 차량에 적용된 E-APU의 경우 87만 원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기능을 하는 부품들이 조합되어 있으며 전자식으로 제어를 하다 보니 가격이 좀 나갑니다.
한때는 물건이 없어 난리가 났었는데 그나마 요즘에는 부품 수급은 원활합니다.
품명 | 품번 | 가격 |
에어드라이기 어셈블리 |
59550-7S001 | 877,800 |
셉쿨러 어셈블리 |
59420-7S100 | 124,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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