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언트 뉴파워트럭 셉쿨러 청소하는 방법 중고차 수리
유로 6의 상용 트럭과 버스에 적용된 셉쿨러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컴프레샤에서 생산된 에어를 깨끗하게 정화하여 에어드라이기로 보내줍니다. 에어드라기 필터를 1년에 한 번씩 교환하듯 셉쿨러도 일정기간마다 청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셉쿨러를 분해하여 청소하는 방법과 키트갈이를 할 때 필요한 부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01 셉쿨러란?
에어드라이기.
상용 트럭이나 버스는 에어를 이용하여 제동을 하거나 변속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량의 에어압력을 항시 유지해 주는 에어탱크가 여러 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에어탱크에 저장된 에어는 각종 장치와 밸브로 공급되기 때문에 장비의 고장이나 밸브의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어느 정도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 줘야 합니다.
수분이 많은 경우에는 겨울철에 그대로 얼어버려 에어 공급 라인을 막아 운행이 불가한 일까지 발생합니다.
트라고나 유로 5의 뉴파워트럭에서는 에어드라이기가 적용되어 있어 에어탱크로 공급되기 전에 각종 오일과 이물질을 걸러주었습니다. 에어드라이기 필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일정주기마다 교환이 필요했습니다.
셉쿨러.
상용트럭이 유로 6으로 넘어오면서 전자식 에어드라이기인 E-APU가 적용되었으며 추가로 셉쿨러까지 포함되어 이중으로 이물질을 걸러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셉쿨러란 세퍼레이터(Separator)와 쿨러(Cooler)를 합친 약어로 에어 컴프레서에서 생산된 에어에 포함된 오일과 타르 같은 이물질을 1차적으로 필터링해 주는 밸브입니다.
셉쿨러 내부에서는 사이클론 방식으로 공기가 이동하게 되고 원심력을 통해 밖으로 튕겨나간 이물질은 벽을 타고 흘러내린 후 하단 밸브바디 쪽에 모이게 됩니다.
E-APU에서 재생 신호가 들어오면 하단 밸브바디에 장착되어 있는 퍼지밸브가 열리면서 자동적으로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E-APU처럼 별도로 에어드라이기 필터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밸브 바디는 알루미늄 재질이며 냉각이 용이한 형상으로 제작되어 있어 에어 컴프레셔에서 넘어온 뜨거운 공기를 어느 정도 냉각시켜 E-APU 보내줍니다.
02 필요부품
셉쿨러 A/S 키트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4개의 부품이 필요합니다. 밸브바디 어셈블리(하단)와 셉쿨러 컨덴서, 오링, 그리고 소음기 역할을 하는 사일런서입니다.
밸브바디 어셈블리에는 퍼지밸브와 오링(대)이 포함되어 있으며 퍼지밸브에 연결되는 에어 커넥터는 기존 밸브에서 탈거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부품명 | 가격 | 수량 |
밸브바디 어셈블리 | 50,710원 | 1 |
셉쿨러 컨덴서 | 1,760원 | 1 |
사일런서 | 10,670 | 1 |
셉쿨러 오링(소) | 1,210원 | 1 |
03 키트 교환
키트 교환 방법.
우선 셉쿨러 하단 밸브바디에 연결된 에어호스부터 제거해 줍니다. 그러고 나서 하단 밸브바디를 고정하고 있는 4개의 12mm 볼트를 풀어준 후 하단 밸브바디를 탈거합니다.
셉쿨러가 반으로 갈라지면 상단 하우징 안쪽에 장착되어 있는 셉쿨러 컨덴서를 탈거해 줍니다. 오일과 타르가 뒤엉켜있어 소착이 발생할 수 있으나 플라이어 등으로 강하게 잡아당기면 됩니다.
컨덴서는 에어의 흐름을 사이클론 형태로 바꿔주는 부품으로 재질은 플라스틱입니다.
컨덴서 자체도 오염이 심하게 발생하였지만 상단 하우징의 내벽에도 이물질이 튕겨져 나가기 때문에 안쪽까지 깔끔하게 세척해 주도록 합니다.
오일과 타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로는 잘 씻겨나가지 않습니다. 차량의 흡기계통을 청소하는 카브레타를 분사하면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단 밸브바디 역시 이물질이 모이는 곳으로 오염이 제일 심하게 진행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퍼지가 불가능할 정도가 완전히 막혀 있었습니다.
하단 밸브바디는 굳이 청소할 필요 없이 밸브바디와 소음기를 통째로 교환해 주면 됩니다.
밸브바디에 포함되어 있는 퍼지밸브를 잘못 조립할 경우 상시 누기로 에어가 충진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그냥 밸브바디 어셈블리로 교체해 주도록 합니다. 가격은 5만 원 정도 합니다.
컨덴서는 위쪽에 오링을 끼운 후 상부 하우징 안쪽에 장착해 주고 바로 밸브바디를 조립해 줍니다. 알루미늄 재질이라 과한 토크가 들어갈 경우 나사산이 손상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수공구로 조립해 주도록 합니다.
또한 밸브바디는 에어호스가 끼워지는 방향이 있으니 조립이 된다고 아무 방향이나 장착하지 말고 방향을 잘 기억해 뒀다가 그대로 조립해 주도록 합니다.
밸브바디를 조립한 이후에는 소음기 역할을 하는 사일런서를 장착해 주고 가장 처음으로 탈거했던 에어호스를 끼워주면 됩니다.
E-APU의 에어드라이기 필터처럼 교환 후 진단기를 통한 별도의 초기화 작업을 필요 없습니다.
04 정비사례 모음
상용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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