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언트 가속 시 엔진 소음 쇠 갈리는 소리 중고차 수리
운행 중에만 조수석 아래쪽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차량이 있습니다. 쇠 갈리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어떤 부품에 문제가 생기면 이런 소리가 나는지 알아보고 조치방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01 고장현상
주행 시 소음발생.
차량 주행 시 소음이 발생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차량이 힘을 쓸 때 소음이 커집니다. 대략적인 위치는 조수석 아래쪽에서 들리며 쇠가 갈릴 때 나는 소음과 비슷합니다.
현재 경고등 점등 및 출력부족은 없으며 소음만 발생합니다.
02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6년 엑시언트 차량으로 엔진형식은 D6HC이며 유로 6의 배출가스 규제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적재함에는 렉카 특장이 올라가 있기에 평소에는 대부분 자체 무게로만 운행합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엑시언트 | 2016년 | D6HC |
03 점검내용
쇳소리가 발생하는 부위.
쇳소리 하면 주로 V벨트 쪽에 걸리는 부품들을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벨트로 구동되는 부품들은 풀리 안쪽에 대부분 베어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베어링에 유격이 생기거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할 때 주로 쇠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V벨트의 텐션베어링이나 아이들러 같은 경우 공회전 상태이거나 제자리에서 가속을 해도 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주행 할 때만 소음이 발생합니다.
주로 가속을 하거나 언덕길 등판 같이 힘을 쓸 때 소음이 발생합니다.
힘을 써야 되는 환경에서 엔진만 볼 때 크게 증가하는 것은 흡기압력과 배기압력입니다. 기밀불량이 발생한 틈으로 강하게 압력이 밀고 나오면 그 순간에만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흡기라인은 부품들 간의 연결이 호스 또는 석면 개스킷으로 조립되어 있으며 배기라인 같은 경우 고온의 배기가스를 버텨야 하기 때문에 주로 철판 개스킷이 사용됩니다.
이 철판 개스킷 사이로 배기압이 빠질 때 베어링이 나간듯한 쇠소리가 발생합니다.
배기라인 점검.
배기가스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검댕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M입자라고도 부르며 검은색의 아주 고운 가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누기 되면 그 주변으로 그을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객분은 쇳소리라고 표현하였지만 그동안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기라인부터 점검해 보도록 합니다.
점검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바로 그을음 흔적을 찾았습니다. EGR 시스템중 배기 매니홀더에서 EGR밸브로 올라오는 파이프에서 그을음 흔적이 있습니다.
위쪽에서 봤을 때는 잘 보이지 않았지만 두 개의 EGR 파이프를 모두 제거하니 그을음 자국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주로 앞쪽의 긴 파이프가 잘 나가는 게 이번에는 뒤쪽 짧은 파이프가 손상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손상부위를 임의로 벌려서 확실히 표가 나지만 그냥 탈거만 했을 때만 해도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04 수리내용
EGR 파이프 교환.
EGR 파이프는 총 2개가 들어가며 양쪽 끝에는 철판 개스킷이 2장씩 들어가서 총 4장이 필요합니다.
뒤쪽 짧은 파이프에는 배기압력센서와 연결되는 작은 파이프가 추가로 들어가는데 배기열에 의해 소착 및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에 잘 풀리지가 않습니다. 그냥 신품을 시켜서 빠르게 조립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부품 리스트.
소요된 부품은 EGR 파이프 2개. 철판 가스켓 4장, 배기압력 센서 연결 파이프, 볼트 4개, 너트 4개입니다.
품명 | 가격 | 수량 |
EGR 파이프 B | 49,940원 | 1 |
EGR 파이프 A | 66,770원 | 1 |
배기압력센서 연결 파이프 | 9,570원 | 1 |
참고자료.
앞쪽 파이프와는 다르게 뒤쪽 파이프에는 다른 부품들이 추가로 장착됩니다. 배선으로 되어있는 것은 배기온도 센서이며 파이프가 연결된 것을 따라가면 반대편에 배기압력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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