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트럭 보조 브레이크 연동기능 활용하기
메가트럭이나 파비스에 적용된 보조 브레이크 연동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동기능의 작동원리를 분석해 보고 주로 고장이 발생하는 부품과 조치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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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보조 브레이크 연동기능 작동불량.
메가트럭에는 브레이크 작동 시 배기 브레이크가 연동되어 작동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존 주 브레이크 + 보조 브레이크 작동으로 더욱 강력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동 스위치를 켜놔도 연동이 되지 않고 주 브레이크만 작동합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9년식 메가트럭 차량으로 D6GB 엔진형식에 수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물류 운송용 윙바디 차량으로 주행거리는 38만 km정도 운행하였습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메가트럭 | 2019년 | D6GB |
점검내용
배기브레이크 작동상태 점검.
우선 배기 브레이크 작동상태부터 점검해 보도록 합니다. 운행 중에 핸들 우측에 붙어있는 멀티펑션 레버를 위쪽으로 올리면 작동을 하게 됩니다. 다만 작동 조건이 있어 일정속도 이상에서 모든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어야 합니다.
작동 중 운전자가 액셀을 밟게 되면 배기 브레이크 작동은 즉시 중단됩니다. 보조 브레이크의 사용은 주로 긴 내리막길을 내려가거나 앞쪽에 신호가 걸려 탄력을 줄이고자 할 때 잠깐씩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상시 사용은 권장하지 않으며 탄력 운행을 방해하기에 연비가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배기브레이크는 바퀴의 회전을 즉각적으로 멈춰주는 주 브레이크의 보조 개념으로 엔진의 배기라인을 강제로 막아 출력을 떨어뜨려 제동을 보조하는 방식입니다.
배기브레이크는 주행 중에만 작동을 하지만 진단기를 통한 강제구동으로 제자리에서도 작동 유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강제구동을 하게 되면 배기셔터 실린더에 강제로 에어가 공급되어 육안으로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고차량의 경우 진단기를 통한 강제구동에서도 정상작동 하였고 실제로 주행 시에도 배기 브레이크의 작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보조 브레이크 연동 시스템 점검.
보조 브레이크 연동이란 주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위에서 언급한 배기 브레이크가 연동되어 작동하도록 하여 더욱 큰 제동력을 얻는 장치를 말합니다.
배기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아무런 페달을 밟으면 안 된다는 조건이 있는데 어떻게 연동이 될 수 있는지 의아해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작동로직을 바꿔주는 별도의 스위치가 존재하며 이 스위치를 통해 ON / OFF가 가능합니다.
연동 스위치를 ON으로 바꿔놓으면 작동 준비상태가 되며 스위치 램프에도 불이 들어옵니다. 실제로는 브레이크 스위치의 신호가 추가적으로 들어와야 실질적인 작동을 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스위치 신호가 들어온 것으로 차량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이 신호가 배기 브레이크 연동을 ON / OFF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동 스위치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센터콘솔에 위치하며 페달을 밟는 모양에 AUTO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이 스위치가 눌러져 있으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배기셔터가 함께 작동한다고 보면 됩니다.
입고 차량의 경우 배기 브레이크 단독으로 사용할 때는 정상작동하나 보조 브레이크 연동 시에는 배기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보조 브레이크 연동회로 점검.
우선 보조 브레이크 연동회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ECU 5A 퓨즈를 거쳐 보조 브레이크 연동 스위치 1번까지는 신호선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스위치 램프가 점등됨과 동시에 아래쪽 다이오드를 거쳐 2번으로 표시된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까지 신호선이 들어가 대기를 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가 연결되어 신호선이 엔진 ECU로 들어가게 되고 이 작동 요구신호와 더불어 작동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최종적으로 엔진 ECU는 배기 브레이크 마그네틱 밸브로 작동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마그네틱 밸브가 작동하게 되면 대기하고 있던 에어가 배기셔터 실린더로 공급되고 셔터가 닫히며 배기라인에 저항을 만들게 됩니다. 이는 곧 엔진의 출력의 저하시키며 보조적인 제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장차량의 경우 연동스위치를 눌렀을 때 2번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까지는 신호가 정상적으로 대기하고 있으나 정작 브레이크를 밟아도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가 연결이 되지 않아 ECU로 작동 요구신호가 들어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배선 중간에 단선은 없었으며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 단품의 고장이었습니다.
수리내용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 교환.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는 차량의 앞쪽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앞범퍼의 뒤쪽을 아래에서 촬영한 것으로 차량의 연식에 따라 장착된 부품이나 에어라인의 설계구조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는 제동회로의 에어압력 변화를 감지하여 ON / OFF 기능을 수행합니다. 같은 공간에 똑같은 모양의 스위치가 3개나 있으니 잘 구별해서 교환해야 합니다.
부품 리스트.
소요된 부품은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 한 개입니다. 회로도 상에는 서브 브레이크 스위치로 나오지만 실제 부품은 스톱램프 스위치와 동일하기에 부품 카탈로그에서는 스톱램프 스위치 어셈블리로 통일되어 나옵니다.
품명 | 품번 | 수량 |
스톱램프 스위치 어셈블리 | 93810-6C300 | 1 |
부품 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마무리.
배기 브레이크는 거의 모든 메가트럭에 적용되어 있지만 보조 브레이크 연동기능은 옵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센터콘솔에 연동 스위치가 있다면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동 기능을 사용하면 제동거리도 짧아지지만 제동력 증대로 인해 불필요한 제동시간과 횟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 드럼 같은 소모품의 수명을 증가시켜 주어 차량 유지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비사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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