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 SCR 경고등 점등 요소수 펌프 교환
신형 마이티 차량에서 요소수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배출가스 계통의 경고등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출력제한이 들어가기에 빠른 수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요소수 펌프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내부 기밀불량으로 인한 누수에 대해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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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경고등 점등.
계기판에 SCR 경고등과 OBD 경고등이 동시에 점등되었습니다. SCR 경고등은 우레아(요소수)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가스가 배출되는 모양 중간에 느낌표가 그려져 있습니다.
OBD 경고등은 배출가스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엔진 체크등과 흡사하게 생겼으나 아래쪽에 "CHEKE" 문구가 없습니다. 두 개의 경고등은 대분분의 고장코드에서 함께 점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고등 점등 후 약간 출력이 떨어지는 느낌은 있으나 엔진이 떨리거나 소음이 나지는 않아 운행에 지장은 없었습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한 2019년식 신형 마이티 차량으로 D4GB 엔진형식에 유로 6의 배출가스 규제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변속기는 수동이며 가전제품을 배송하는 탑차로 주행거리는 17만 km정도 운행하였습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마이티 QT | 2019년 | D4GB |
점검내용
진단기 점검.
경고등이 점등되었기에 진단기를 사용하여 고장코드를 검색해 봅니다. 엔진 쪽에도 EGR 시스템처럼 OBD 경고등을 띄울 수 있는 고장코드가 있기에 엔진과 요소수 시스템을 함께 진단해 봅니다.
총 엔진 쪽에 3개, 요소수 쪽에 1개의 고장코드가 검색되었습니다. 엔진 쪽 "시스템 전압 낮음", "차속이상", "스타터 릴레이 단선/GND 단락"의 경우 이전에 방전이 되어 배터리를 교환한 적이 있다고 하니 그때 발생한 고장코드로 생각됩니다.
그럼 실제적으로 요소수 경고등을 점등시킨 고장코드는 "P208B 도징 펌프 모터 작동 이상"입니다.
도징 펌프는 요소수를 분사하기 위한 압력을 만들어주는 요소수 펌프입니다. 펌프 내부에는 전기로 작동하는 모터가 들어있는데 이 모터가 설정된 값 이상으로 5초간 회전할 때 해당 고장코드가 발생됩니다.
모터 단품에 이상이 생기거나 관련회로가 단락 또는 부식이 생길 경우 해당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펌프 회로점검.
요소수 펌프의 위치는 요소수 탱크의 뒤쪽이며 모터, 밸브, 압력센서, 히터를 제어하는 배선이 하나의 커넥터로 합쳐져 삽입되어 있습니다. 커넥터의 색상은 노란색이며 2중 구조로 되어 있어 이탈이나 이물질 유입은 일어나기 힘듭니다.
관련회로를 점검하기 위해 커넥터를 탈거해 봤더니 액체가 흘러나옵니다. 자세히 확인해 보니 수분은 아니고 요소수가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커넥터 외부에는 요소수가 날린 흔적이 없는 것으로 보아 요소수 펌프의 내부에서부터 흘러나온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기로 제어되는 회로에서 수분유입은 큰 문제이며 관련부품의 오작동이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는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요소수 펌프를 탈거한 후 분해해 보니 최초의 누수부위는 내부 모터의 안쪽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모터의 출구 쪽 압력이 가장 강력하다 보니 이 부근에서 압력을 버티지 못하고 기밀불량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씩 흘러내린 요소수는 케이스의 하부에 모이게 되고 어느 정도 높이까지 차오르면 단자 아래쪽부터 잠기면서 고장이 발생한 것입니다.
수리내용
요소수 펌프 교환.
원인부품인 요소수 펌프는 교환을 해주고 오염되었던 커넥터는 깨끗이 세척해 말려줍니다. 요소수 펌프에는 배선 커넥터뿐만 아니라 요소수가 이동하는 튜브도 3개나 장착되어 있습니다. 2개는 탱크와 연결되어 있고 나머지 1개는 요소수를 분사해 주는 도징 노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요소수 튜브는 원터치 커넥터 방식으로 장착할 때는 그냥 눌러서 끼우면 되지만 탈거할 때는 흰색 고리를 오므리면서 당기야 탈거가 됩니다. 관련부품이 모두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 쉽게 손상되니 조심해서 탈거해줘야 합니다.
배선 커넥터는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아래로 내리면서 커넥터를 조금씩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3개의 튜브와 1개의 커넥터를 제거한 후 요소수펌프를 고정하고 있는 12mm 볼트와 너트를 제거해 주면 탈거가 끝납니다.
요소수 펌프를 탈거한 이후 고품과 신품을 비교해 보니 외형은 동일하나 품번의 뒷자리가 84700에서 84800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부품의 개선이 이루어졌을 때입니다. 내부 쪽에 보강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요소수 시스템의 경우 원인부품을 교환 후 고장코드까지 삭제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고등이 계속 점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리가 잘못됐다기보다는 운행을 해서 실제로 요소수 분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경고등이 소등됩니다.
실제로 진단기를 장착한 후 시운전을 해보니 요소수 펌프가 압력을 생성하고 노즐에서 분사가 이루어지니 자동적으로 경고등이 소등되었습니다.
부품 리스트.
소요된 부품은 요소수 펌프 한 개입니다. 펌프에는 신품 요소수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에 별도의 필터 교환은 필요치 않습니다. 필터가격만 해도 10만 원이 넘어갑니다.
요소수 시스템에서 가장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부품은 요소수 탱크 내에서 온도, 농도, 잔량은 체크해 주는 센서&파이프 어셈블리입니다. 모든 센서들이 일체형으로 되어있어 어느 한 센가 망가져도 어셈블리로 교환해야 합니다.
또한 오래 사용하다 보면 요소수를 분사해 주는 도징노즐이 막혀 분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조립과정에서 원터치 튜브의 고정이 불안정할 경우 운행 중 이탈되어 요소수가 뿜어져 나올 수 있으니 락킹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튜브까지도 함께 교환해 줍니다.
품명 | 품번 | 수량 |
요소수 펌프 | 29620-84800 | 1 |
부품 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마무리.
요소수 시스템의 경우 배출가스(NOX)의 감지부터 요소수의 분사까지 모든 것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에 운전자가 딱히 관여할 사항은 없습니다.
운전자가 신경 써야 할 것은 요소수의 잔량을 유지해 주는 것과 주기적으로 요소수 필터를 교환해 주는 정도가 다입니다. 요소수 필터는 1년에 10만 km마다 교환해 주면 됩니다.
워낙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이런저런 고장도 많으며 부품의 가격도 대체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요소수 펌프와 노즐은 메가트럭, 파비스, 뉴파워트럭, 엑시언트까지 모두 동일하며 차종에 따라 라인이나 탱크 용량만 틀려집니다.
정비사례 모음
상용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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