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 터보차져 엔진오일 누유
많은 신형 마이티 차량에서 엔진오일이 누유 되는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터보차져 주변으로 오일이 흘러내립니다. 대부분 경우 터보차져의 오일 리턴 파이프 균열로 해당 현상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정확한 기밀불량 위치를 확인해 보고 교환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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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엔진오일 누유.
엔진 아래쪽으로 오일이 심하게 누유 됩니다. 조금만 정차해 놔도 바닥에 검은색 엔진오일이 고여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보충하면서 임시로 운행을 하고 있지만 수시로 캐빈을 들어서 확인해야 하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누유 된 것이 검은색인 것으로 보아 확실히 엔진오일이 맞으며 엔진의 우측(조수석) 벽면을 타고 상당히 많은 양이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5년식 신형 마이티 QT 차량입니다. 유로 6으로 넘어오면서 외장부터 내장까지 완전히 풀체인지된 신형 모델로 소형트럭의 절대강자입니다. 엔진형식은 D4GB이며 수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행거리 45만 km정도 운행하였으며 국내 유명 기업의 편의점 물류배송 차량입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마이티QT | 2015년 | D4GB |
점검내용
누유부위 육안점검.
오일의 누유는 엔진의 우측에서 시작되었으며 차량 아래쪽에서 봤을 때는 오일팬과 스타터 모터에 가려져 정확히 보이지 않습니다. 누유가 예상되는 부위가 있기에 과감하게 엔진을 내려서 살펴봅니다.
엔진 우측에 장착되어 있으면서 엔진오일이 들어가는 부품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오일쿨러와 터보차져입니다. 오일쿨러는 앞쪽, 터보차져는 뒤쪽에 장착되어 있으며 현재 누유가 발생하고 있는 위치는 터보차져 부근입니다.
터보차져는 엔진에 압축된 공기를 밀어 넣어 출력을 향상하는 과급기입니다. 하나의 축으로 연결된 2개의 터빈이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공기를 압축하게 됩니다. 유로 6 마이티와 메가트럭, 파비스에는 2단 터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터보차져 내부에 임펠라는 10만 RPM이 넘는 속도로 회전하는 부품이기에 엔진오일의 윤활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에 엔진오일이 들어오는 파이프가 있고 내부 윤활을 마친 후 리턴되는 파이프가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부품은 바로 윤활을 마치고 오일팬으로 오일을 내려보내는 리턴 파이프입니다. 두 개의 관이 하나로 모이는 Y자 형태를 하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주름관이 있는 부위입니다.
세월이 흘러 부품에 누후가 발생하면 엔진 진동에 의해 파이프에 균열이 생깁니다. 입구 쪽 파이프는 압력이 있기에 조금만 기밀불량이 발생해도 오일이 뿜어져 나오지만 다행히 리턴라인은 조금씩 흘러나오는 수준입니다.
수리내용
엔진 탈착 및 파이프 교환.
원인부품을 찾았기에 교체를 진행해 줍니다. 오일파이프 하나 교환하는데 무슨 엔진을 내리냐는 말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차종과 다르게 마이티 QT의 오일 리턴 파이프는 각 부품에 1cm 정도씩 삽입되어 고정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총 3군데를 정확히 삽입해 줘야 합니다.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공간이 협소하여 탈거조차 쉽지 않습니다. 탈거할 때는 추가 파손이 일어나더라고 과감하게 빼낼 수 있지만 장착할 때는 외형의 변형이나 손상이 없이 자연스럽게 장착되어 고정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이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주름관이나 호스 쪽을 건드리게 되고 정확한 위치에 삽입되지 못한 파이프는 재 뉴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깔끔하고 정확한 작업을 위해 엔진을 탈거한 상태에서 배기 매니홀더와 터보차져를 함께 분리해 줍니다. 그리고 리턴파이프를 신품으로 교체한 이후에 엔진 쪽으로 함께 밀어 넣어 매니홀더와 리턴파이프를 동시에 고정해 줍니다.
같은 방향으로 장착되기에 높이만 맞으면 자연스럽게 삽입이 됩니다. 매니홀더 개스킷은 당연히 모두 교환해 줘야 하며 입고 차량의 경우 마침 4번 연소실 쪽에 기밀불량도 추가로 확인되었습니다.
누유로 오염되었던 부위도 깔끔하게 세척하여 작업 이후 재 누유가 발생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엔진 오일량까지 확인해 보고 보충해 주도록 합니다.
부품 리스트.
터보차져 오일리턴 파이프는 어셈블리가 없고 총 3조각으로 나뉩니다. 모두 주문하여 함께 교환해 주도록 합니다. 엔진을 탈거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다른 문제는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이참에 엔진 미미나 트랜스미션의 디스크와 커버를 함께 교환해 주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품명 | 품번 | 수량 |
터보 오일 리턴 파이프 ① | 26851-48800 | 1 |
플렉시블 호스 | 26835-52020 | 1 |
터보 오일 리턴 파이프 ② | 26852-48800 | 1 |
부품 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마무리.
엔진오일 누유와 부동액 누수는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차량이 노후되어 조금씩 비치는 정도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바닥에 뚝뚝 떨어지는 것은 신속한 수리를 요합니다.
터보 오일 리턴 파이프의 균열은 동일차종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는 결함 중에 하나입니다.
운전자가 딱히 예방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으며 엔진을 내려서 교체해야 할 정도로 작업이 크다 보니 아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파이프의 내구성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비사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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