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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티 가속시 엔진소음 발생

리어칸 2024. 1. 11.

가속을 할 때마다 엔진 앞쪽에서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쇠가 갈리는 소리가 나기에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V벨트에 의해 구동되는 부품들에 대해 알아보고 진짜 원인이었던 배기 매니홀드 개스킷을 교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티 엔진소음-매인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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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엔진소음 발생.

운행 중 가속을 하다 보면 엔진에서 "끼기긱~" 거리며 엄청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액셀에서 발을 떼면 바로 소리가 사라지며 그냥 탄력을 이용해 주행을 할 때는 같은 차속이어도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차량이 부하를 받고 엔진이 힘을 쓰려고 하는 시점에 소리가 나는 것 같습니다. 소리는 굳이 표현하자면 쇠가 마찰에 의해 갈리는 그런 소음입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20년 신형 마이티 QT 차량으로 D4GB 엔진형식에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 가전 브랜드 배송차량으로 적재함은 탑차로 개조되어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35만 km정도 주행하였습니다.

제조사 모델명 제작년도 엔진형식
현대 마이티 QT 2020년 D4GB

 

점검내용

V벨트 및 텐셔너 점검.

다행히 주행을 하지 않아도 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자리에서 2500 rpm정도까지 올리니 소음이 나기 시작합니다. 기사님 표현대로 확실히 쇳소리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소음의 위치는 대략적으로 엔진의 앞쪽에서 발생합니다.

 

엔진의 앞쪽에는 V벨트로 구동되는 부품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벨트의 장력을 잡아주는 아이들러와 오토텐셔너도 함께 조립되어 있습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2개의 V벨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1번 벨트는 쿨링팬 클러치를 돌려주고 2번 벨트는 에어컨 컴프레서, 워터펌프, 발전기를 구동시켜 줍니다.

V 벨트 구동 부품
1번 벨트 쿨링팬 클러치
2번 벨트 에어컨 콤프, 워터펌프, 발전기

 

벨트로 구동되는 모든 부품에는 내부에 베어링이 삽입되어 있으며 베어링에 유격이 발생하거나 마찰계수가 커지면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흡기나 배기라인에서 누기 되는 것과는 다르게 확실히 쇠 갈리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엔진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소음이 발생했기에 V벨트로 구동되는 어떤 특정한 부품의 베어링에 문제가 생겼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우선 1번 V벨트부터 제거해 봅니다. 오토 텐셔너 타입이라 V벨트의 탈거는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1번 벨트를 제거하고 가속을 해보니 여전히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팬 풀리와 쿨링팬 클러치는 회전하지 않았기에 두 부품은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다음으로 2번 벨트를 제거해 봅니다. 이렇게 되면 엔진 앞쪽에서 회전하는 부품은 크랭크축 풀리가 유일합니다. 크랭크축 풀리는 엔진의 매인 회전축이며 따로 베어링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이 축에 문제가 생기면 엔진을 내려야 합니다.

 

그런데 웬걸 엔진 앞쪽에 모든 부품이 돌아가지 않는데도 가속을 해보니 여전히 소음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멘털이 무너집니다. 분명히 베어링 갈리는 소리인데 돌아가는 부품이 없는데도 소리가 난다?!

 

정비 노하우가 오래 쌓인 분들은 한 번쯤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베어링은 아닌데 고장이 나면 베어링 갉아먹는 소리가 나는 부품이 있습니다.


배기 매니홀더 점검.

마이티는 4 기통 엔진이기에 4개의 배기구멍이 있습니다. 각 배기라인을 하나로 모으는 관을 배기 매니홀더라고 칭하며 하나로 모인 배기압력은 터보차져의 터빈을 구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 매니홀더 개스킷이 손상되면 쇠 갈리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일반 석면 개스킷과 다르게 고온의 배기열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여러 장의 철판을 겹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개스킷에 기밀이 불량해지면 철판 사이로 고압의 압력이 삐져나오면서 쇳소리가 강하게 발생합니다.

마이티 엔진소음-배기 매니홀드 가스켓 손상
배기 매니홀드 가스켓 손상

4개의 개스킷을 자세히 살펴보니 역시나 1번 배기 개스킷이 손상되어 그을음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1번 쪽에서 문제가 발생하다 보니 꼭 엔진 앞쪽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처럼 느껴졌던 것입니다.

 

수리내용

배기 매니홀더 개스킷 교환.

배기 매니홀더 개스킷을 교환하는 작업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정석적인 방법으로 교체를 하려면 엔진을 내려서 터보와 매니홀더를 함께 탈거한 후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유는 매니홀더를 실린더헤드에 고정하는 부위가 볼트로 조이는 방식이 아닌 기존 헤드에 박혀있는 스터드에 매니홀더를 끼우고 너트로 조이는 방식이라 그렇습니다.

 

실린더 헤드에서 매니홀더를 탈거하고 개스킷을 갈아 끼우려면 최소한 10cm 이상의 공간을 벌려야 합니다. 모든 너트를 제거한다 해도 차체 프레임과 터보가 간섭되어 공간이 확보되지 않습니다.

마이티 엔진소음-스터드 제거
매니홀드 고정 스터드 제거

하지만 헤드에 박혀있는 스터드를 제거할 수 있다면 엔진을 내리지 않아도 개스킷을 갈아 끼울 수 있습니다. 더블 너트를 체결하거나 특수공구를 사용하면 스터드의 나사산을 손상시키지 않고 탈거가 가능합니다.

 

인터쿨러 파이프와 EGR쿨러 등을 탈거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후 스터드를 탈거해 봅니다. 저는 더블너트를 체결하는 방식으로 탈거하였으며 다행히 잘 빠져나왔습니다.

 

매니홀더를 고정하는 모든 너트를 탈거해 주고 1번은 스터드까지 제거해 줍니다. 매니홀더를 살짝 벌려 개스킷을 갈아 끼워주고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모든 부품을 조립해 줍니다.

마이티 엔진소음-매니홀더 가스켓 교환
배기 매니홀더 가스켓 교환


부품 리스트.

실질적으로 소요되는 부품은 배기매니홀더 개스킷 1장입니다. 모든 스터드를 제거하면 4장 모두 교환이 가능하나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작업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탈거하는 EGR 쿨러 쪽에도 몇 개의 개스킷과 호스가 들어가나 큰 이상이 없으면 재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품명 품번 수량
배기 매니홀드 가스켓 28524-52000 1

 

부품 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마이티 엔진소음-배기 매니홀더 가스켓 부품 견적서
배기 매니홀더 가스켓 부품 견적서


마무리.

사실 배기 매니홀더 개스킷이 손상되어 베어링 소음이 발생하는 것보다 V벨트 쪽 관련부품에 문제가 생겨 쇳소리가 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마이티나 메가트럭에서 가끔 발생하지만 입고차량처럼 1번 매니홀더 개스킷이 문제가 되면 V벨트 쪽 관련부품들과 많이 혼동될 수 있습니다.

 

수리한 차량도 다른 곳에서 V벨트와 텐셔너 세트, 그리고 발전기까지 교환하고도 동일증상이 나타나서 입고하였습니다.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기에 이런 사례도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다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겁니다.

 

정비사례 모음

상용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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