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언트 엔진소음 및 출력부족 터보차져 교환 중고차 수리
엑시언트 차량이 급격한 출력부족으로 입고하게 되었습니다. 이전부터 엔진소음이 발생해 신경이 쓰였는데 결국 터보차져가 파손되고 말았습니다. 터보차져가 고장 나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수리방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고장내용
차량 증상.
며칠 전부터 엔진에서 쇳소리가 나더니 오늘은 출력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언덕길 주행 시 액셀을 최대로 밟아도 차량이 힘을 쓰지 못하며 빈차로 간신히 입고하게 되었습니다.
출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데도 경고등 점등은 없었으며 소음은 이전보다 확실히 커졌습니다.
02 차량제원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2017년식 엑시언트 트럭입니다. 엔진형식은 D6GC이며 ZF 자동변속기가 올라가 있습니다. 적재함은 윙바디로 개조되어 있으며 주행거리는 88만 Km가 조금 넘었습니다.
브랜드 | 차종 | 년식 | 주행거리 |
현대 | 엑시언트 | 2017년식 | 880,563Km |
03 점검내용
소음부위 점검.
공회전 중에도 소음이 발생하지만 액셀을 밟아 가속을 하게 되면 더욱 크게 발생합니다. 쇠를 긁고 지나가는 듯한 상당히 기분 나쁜 소음이 발생합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는 조수석 아래쪽에서 발생합니다. 캐빈을 들어 올리고 확인해 보니 외부적으로 파손이 발생하거나 이탈된 부품은 보이질 않습니다. 다만 터보차져 쪽에서 소음이 나고 있다는 것은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터보차져의 흡기 쪽과 연결되어 있는 에어클리너를 탈거한 후 귀를 기울여 보니 소리가 바로 앞에서 들리는 것처럼 전해옵니다. 터보차져 내부에 문제가 있다는 확신이 들어 바로 탈거를 시작해 봅니다.
터보차져 점검.
터보차져를 탈거해 보았더니 임펠라 샤프트에 축 유격이 발생하면서 흡기 쪽 날개가 박살 나버렸습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날개가 하우징 벽을 깎아 먹으면서 쇠 갈리는 소리가 났던 것입니다.
실제로 임펠러 날개와 하우징 벽 사이는 거의 틈이 없기 때문에 조금만 축 유격이 생겨도 날개가 벽에 부딪히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개의 형상이 변형되면 아무래도 흡기 쪽으로 밀어주는 압력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흡기압력이 떨어지면 엔진은 농후한 연료로 인한 매연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연료 분사량 자체를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운전자는 바로 출력부족을 느끼게 됩니다.
터보차져는 축유격이 생기면 2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고차량처럼 좌우 유격이 심해 날개가 파손되는 경우와 앞뒤 축유격 과다로 오일이 넘어오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후자가 많습니다.
흡기 쪽으로 넘어간 오일은 인터쿨러 아래쪽에 모이게 됩니다. 정상적인 차량에서도 약간의 오일은 넘어올 수 있으나 과다하게 넘어오면 결국 터보차져를 교환해야 합니다.
배기 쪽으로 오일이 넘어갈 경우에는 배기열에 오일이 타면서 검회색빛 매연과 엄청나게 발생하게 됩니다.
04 수리내용
터보차져 교환.
기계적으로 파손된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없이 바로 터보차져 교환으로 진행합니다. VGT 터보차져는 쿨링을 위해 부동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동액부터 배출해 주도록 합니다.
연식이 좀 있는 차량의 경우 터보에 장착되는 오일이나 부동액 파이프가 많이 부식되어 있으니 함께 교환해 주도록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날개가 2중으로 되어 있고 아주 섬세하게 가공되어 있으며 하우징과의 간극도 거의 없습니다.
부품 견적.
엑시언트 고마력 엔진에는 커민스사에서 제작된 VGT 터보차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자제어식 엑츄에이터가 달려 있으며 로드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고 내부 기어 방식으로 배기유량을 제어합니다.
신품의 가격은 400만 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고객분께서 중고 재생품을 선택하셨습니다. 재생품은 품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160 ~ 200만 원정도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품명 | 품번 | 수량 |
터보차져 어셈블리 | 28200-84300 | 1 |
가스켓 | 28250-84710 | 1 |
너트 | 28256-4A421 | 4 |
05 동일차종 정비사례
상용차량 및 동일차종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엑시언트 에어 게이지 과다 충전 에어드라이기 교환 중고차 수리
계기판에 전후로 나눠진 에어 게이지는 보통 10칸 정도에서 퍼지가 일어나고 그 압력을 유지해 줍니다. 하지만 입고 차량의 경우 13칸까지 올라갑니다. 어떤 부품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현상이
discavery.tistory.com
엑시언트 에어크리너 막힘 더스트 경고등 점등
엑시언트 계기판에 못 보던 경고등이 점등되었습니다. 찾아보니 흡기라인의 막힘을 감지하는 더스트 경고등이었습니다. 더스트 경고등은 어떤 이유로 점등되는 알아보고 센서의 위치와 교체방
discavery.tistory.com
엑시언트 시트 에어 누기
시트 아래쪽에서 에어가 누기 되어 운행 중에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시트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일부 파츠를 분해하여 누기부위를 찾아 조치하려 합니다. 시트 분해 방법부터 소요
discavery.tistory.com
'상용차 정비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가트럭 부동액 부족 오바히트 엔진과열 헤드가스켓 교환 중고차 수리 (2) | 2024.11.30 |
---|---|
엑시언트 뉴파워트럭 에어누기 HC도징 모듈 기밀불량 중고차 수리 (3) | 2024.11.02 |
엑시언트 덤프 출발 시 덜컹거림 엔진미미 교환 중고차 수리 (1) | 2024.10.13 |
엑시언트 냉각수 부족 경고등 점등 및 부저울림 중고차 수리 (5) | 2024.10.08 |
엑시언트 주행 중 시동꺼짐 연료공급 불량 중고차 수리 (1) | 2024.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