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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뉴파워트럭 에어누기 HC도징 모듈 기밀불량 중고차 수리

리어칸 2024. 11. 2.

엑시언트 에어누기-메인 썸네일

엑시언트 차량에서 지속적으로 에어누기가 발생합니다. 사이드가 풀릴 때까지 에어를 충진해야 하기 때문에 공회전 시간도 길어지고 신속한 이동이 어렵습니다. HC도징 모듈에서 에어가 누기 되면 어떻게 점검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고장내용

차량 증상.

차량 주차 후 1시간 이내에 에어가 모두 빠져버립니다. 연식이 있다 보니 이곳저곳에서 누기가 많이 발생했고 수리도 여러 번 했지만 완전히 잡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정비 후 처음보다는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시동 후 바로 출발하지 못하고 한참을 에어 채우는데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공회전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연비도 나빠지고 상하차 하는 곳에서도 눈치를 보게 됩니다.


02 차량제원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2017년식 엑시언트 차량입니다. 엔진형식 D6CG이며 ZF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적재함은 일반적인 카고 차량이며 주행거리는 772,350km 정도 운행하였습니다.

브랜드 차종 년식 주행거리
현대 엑시언트 2017년식 772,350km

03 점검내용

에어누기 점검.

이미 에어누기 관련해서 여러 곳에서 여러 가지 수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심한 누기는 보이지 않습니다. 차량을 조용한 곳으로 옮겨 확인해 보니 엔진과 미션 주변에서 미세하게 에어빠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처음에는 캐빈 에어쇼버 쪽 부품 중에 누기가 있나 하고 연신 거품을 뿌려봐도 소리만 들리지 에어가 새는 곳은 보이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니 외부누기가 아닌 머플러 자바라관 안쪽에서 소리가 들립니다.

에어누기 위치
에어 누기 위치


HC도징 모듈 점검.

배기 파이프 안쪽에는 상시로 에어가 들어가는 부품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동이 꺼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배기압으로 인한 소음도 발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DPF 재생 시 배기관 쪽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HC 시스템에는 에어가 공급될 수 있습니다. 에어는 상시로 공급되지 않으며 DPF 재생이 끝난 후 파이프나 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밀어내어 퍼지 시키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다시 말해 엔진 ECU의 명령을 받은 특정한 상황에서만 에어가 공급되어 라인을 청소하게 됩니다.

HC도징 파이프와 노즐
HC도징 파이프와 노즐

HC도징 노즐 쪽으로 에어가 상시로 흘러나오고 있다면 특정한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HC도징 파이프나 노즐은 때에 따라 연료나 에어를 이동시키는 라인에 불과하며 제로 분사를 제어하는 부품은 HC도징 모듈입니다.

HC도징 모듈
HC도징 모듈

HC도징 모듈까지는 연료나 에어가 항시 대기하고 있으며 엔진 ECU의 제어를 받아 연료를 공급하거나 에어를 이용해 라인을 청소하는 퍼지작업을 실시합니다. 

에어드라이기에서 이물질을 배출할 때 퍼지시키는 것과 동일한 작동방식입니다.

 

입고차량 같은 경우에는 도징모듈 내부 에어를 잡아주는 밸브 쪽에 기밀불량이 발생하여 상시로 에어가 공급되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HCI 시스템.

현대자동차에서는 DPF 재생 관련 시스템을 "HCI 시스템"으로 칭하며 DPF 재생을 위해 배기관에 연료를 분사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검댕이 입자를 태우기 위해서는 600도까지 승온이 필요한데 엔진의 배기열만으로는 상승이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연료를 분사하여 PM입자(검댕이)를 태울 수 있는 온도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HCI 시스템에는 연료분사와 에어퍼지를 컨트롤하는 HC도징 모듈, 연료를 노즐로 보내는 HC도징 파이프, 연료를 무화시켜 분사하는 HC도징 노즐, 파이프 내 잔여 연료를 밀어내기 위한 에어공급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도

명칭 역할
HC도징 모듈 연료분사 및 에어퍼지 제어
HC도징 파이프 연료나 에어를 노즐까지 이동시키는 배관
HC도징 노즐 머플러에 연료 분사(무화)

HC도징 모듈 구조.

HC도징 모듈 단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개의 커넥터가 모듈에 장착됩니다. 하나는 연료와 에어공급을 제어하는 커넥터입니다. 이는 엔진 ECU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커넥터는 모듈의 연료압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압력센서에 장착됩니다.

 

연료공급라인은 연료필터에서 출발하며 피드파이프와 아이볼트로 연결됩니다. 에어공급은 차량의 에어를 사용하고 모듈의 출구 쪽에는 도징 파이프와 연결되어 노즐로 연료 또는 에어를 보내줍니다.

HC도징 모듈 구조
HC도징 모듈 구조

HC도징 모듈은 유로6 H/L엔진에 적용되며 차량으로 보면 엑시언트, 뉴파워트럭, 유니버스, 에어로시티에 적용됩니다. 파비스, 메가트럭, 마이티 QT, 그린시티 등에는 다른 형태의 모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조사는 미국기업인 파카입니다. 주요기능은 DPF재생을 위한 배기관 연료 분사 시스템으로서 모듈 내부의 도징 밸브에 의해 DPF 재생 시 배기관에 분사되는 연료량을 제어합니다.


04 수리내용

HC도징 모듈 교환.

HCI시스템에는 여러가지 구성품이 있지만 모두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다른 부품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원인부품으로 지목된 HC도징 모듈만 교체해 줍니다.

 

HC도징 모듈에는 연료와 에어가 상시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교체 작업은 엔진의 열기가 충분히 식은 후 작업해 주도록 하고 주변에 인화물질이 없도록 유의해 줍니다.

 

도징 모듈에 장착되어 있는 압력센서는 정전기 방전에 대한 내성에 민감하기 때문에 커넥터를 탈거하거나 장착할 시 배터리 접지를 탈거한 상태에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를 탈거하지 않는다고 무조건 손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FM대로 한다면 전원 인가가 없는 상태에서 작업해야 하는 부품 중에 하나입니다. 

 

교체가 완료된 이후에는 DPF 강제재생을 통해 라인에 누유가 없는지 필히 확인하고 출고하도록 합니다.

HC도징 모듈 교체
HC도징 모듈 교체


부품 견적.

HC도징 모듈은 모비스에서는 "도징유닛"으로 불리며 도징 파이프는 "하이드로카본 도징 파이프"로 칭합니다. 제조사는 각각 미국의 파카와 일본의 우수이입니다.

품명 품번 수량
HC도징 모듈(도징유닛) 29710-84300 1
HC도징 파이프 29740-84300 1

HCI 시스템 부품 견적서 다운로드
견적서 다운로드


05 동일차종 정비사례

상용차량 및 동일차종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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