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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트럭 부동액 부족 오바히트 엔진과열 헤드가스켓 교환 중고차 수리

리어칸 2024. 11. 30.

메가트럭 헤드가스켓 교환 메인 썸네일

메가트럭 차량에서 부동액오버히트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엔진과열로 인한 오버히트와 헤드개스킷 기밀불량에 의한 오버히트 현상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고 조치방법까지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고장내용

차량 증상.

운행이 끝나고 차량을 정차하면 서지탱크와 연결된 부동액 오버히트 호스에서 냉각수가 뿜어져 나옵니다. 또한 운행 중에도 엔진과열 현상이 발생하며 수시로 부동액을 보중해 주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냉각수를 보충해 주기 위해 서지탱크캡을 열면 내부에 큰 압력이 모여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히터도 다른 차량들에 비해 잘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02 차량제원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생산된 2017년식 메가트럭입니다. 엔진형식은 D6GB이며 유로 6의 배출가스 규제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적재함은 탑차로 개조되어 있으며 주행거리는 70만 km 정도 운행하였습니다.

 

현재 메가트럭은 단종된 상태이며 "파비스"로 모델 체인지 되었습니다. 

브랜드 차종 년식 주행거리
현대 메가트럭 2017년식 695,861km

03 점검내용

오버히트현상 점검.

차량이 부동액을 오버히트 하는 경우에는 크게 2가지로 나눠 생각해봐야 합니다.

 

첫 번째는 한정된 냉각수라인에 어떤 압력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면서 온도와 상관없이 부동액을 뱉어내는 경우입니다. 뱉어낸 양만큼 냉각수를 보충해주지 못하면 수위가 낮아지게 되고 결국에는 엔진과열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는 냉각계통 부품의 고장이나 성능저하로 엔진 온도가 먼저 올라가고 이로 인해 부동액을 뱉어내는 경우입니다.

 

부동액도 결국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100도 이상 올라가면 수증기가 발생하고 부피가 팽창하게 됩니다. 늘어난 부피만큼 오버히트 호스로 배출되면서 부동액도 같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부동액 오버히트
온도와 상관없이 뱉어냄 연소실 압축압력, 에어콤프레샤 압력
엔진과열 후 뱉어냄 냉각계통 부품 이상

헤드개스킷 점검.

입고차량의 경우 서지탱크에 물통을 연결하고 RPM을 올린 후 가만히 지켜봤더니 지속적으로 기포가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기포가 올라오면서 수위가 점점 내려가는 것은 빈 공간에 물이 채워지는 경우이기 때문에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수위변화가 없는데 지속적으로 기포가 올라온다는 것은 냉각수라인 쪽으로 어떠한 압력이 유입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어떠한 압력에는 연소실 폭발압력에어컴프레서에서 생산된 에어압력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헤드개스킷 기밀불량으로 인한 연소실 폭발압력이 넘어오는 경우가 많으며 공회전보다는 가속이나 등판 시처럼 차량의 부하가 많은 경우 심하게 뱉어냅니다.

 

헤드개스킷은 실린더헤드와 블록사이에 장착되며 연소실의 폭발압력이 다른 곳으로 넘어가지 못하도록 막아줍니다.

실린더헤드 탈거 후 연소실 점검
실린더 헤드 탈거


1번 연소실 헤드개스킷 기밀불량.

실린더헤드를 탈거하고 연소실을 확인하였더니 1번 연소실 쪽이서 압축압력이 새어 나온 흔적이 보입니다.

1번 연소실 헤드가스켓 기밀불량
1번 연소실 기밀불량

 

사진을 잘 보면 기밀이 잘 유지된 다른 연소실은 동그란 원 안쪽으로만 폭발흔적이 보입니다. 하지만 1번 연소실의 경우 원 바깥쪽까지 까만 그을음이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 네모난 구멍 2개는 부동액라인이며 이쪽으로 연소실의 압축압력이 유입되었습니다. 


실린더헤드 면연마.

처음에는 단순히 헤드개스킷만 교환 후 재조립 하려고 했으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헤드 아랫면을 브러시 밀어보니 헤드면 자체에 변형이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표면이 매끈하지 못하면 얼마못가 또다시 같은 부위에 기밀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실린더헤드는 교체하지 않고 면 연마를 통해 변형된 부분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린더헤드 표면 불량
실린더헤드 표면 불량


04 수리내용

실린더헤드 개스킷 교환.

헤드개스킷이 밀착되는 실린더헤드 아랫면은 연마를 통해 매끈한 표면을 만들어 줬으며 헤드개스킷은 당연히 신품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보통의 경우 헤드볼트를 재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차량처럼 개스킷 기밀불량이 발생한 차량은 헤드볼트까지 1대분 모두 교환해 주고 규정 토크값으로 조여주도록 합니다.

엔진을 절반으로 분해하는 작업이기에 하루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외주로 면연마까지 가게 되면 헤드를 완전히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이틀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실린더헤드 면 연마 및 가스켓 교환
실린더헤드 면 연마 및 가스켓 교환


부품 견적.

작업 시 들어가는 부품의 대부분이 개스킷, 오링, 호스등이라 부품의 가짓수만 많지 금액은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헤드개스킷 작업 시에는 부동액은 배출하나 엔진오일은 빼지 않습니다. 

품명 품번 수량
헤드가스켓 22311-52000 1
헤드볼트 22321-52002 26

메가트럭 헤드가스켓 교환 부품견적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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