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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냉각수 부족 경고등 점등 및 부저울림 중고차 수리

리어칸 2024. 10. 8.

실린더헤드 균열-메일 썸네일

엑시언트 차량에서 불안정한 냉각수 수위 변화로 지속적으로 경고등이 점등되는 차량이 있습니다. 해당 현상이 어떤 이유로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조치방법까지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고장내용

차량 증상.

차량 운행 중에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점등되며 부저가 울립니다. 차량 정차 후 냉각수가 세는 곳이 있나 확인해 보았지만 외부 누수는 보이지 않습니다.

경고등은 들어왔지만 온도 게이지는 정상범위 안에 있으며 딱히 과열이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운행중 냉각수 부족 경고등 점등
운행중 냉각수 부족 경고등 점등

냉각수가 서지탱크 하안선 아래쪽까지 내려가 있는 것이 확인되어 냉각수를 보충하기 위해 서지탱크 캡을 열려고 하면 엄청난 압력이 배출되면서 냉각수 수위가 다시 올라옵니다.

 

부동액을 다시 보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수위가 회복되지만 다시 운행을 시작하면 수위가 내려가며 부저가 울립니다.


02 차량제원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한 2015년식 엑시언트 트럭으로 유로 6의 환경규제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엔진형식은 D6CG이며 ZF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적재함은 25톤 카고차량이고 주행거리는 127만 km정도 운행하였습니다.

브랜드 차종 년식 주행거리
현대 엑시언트 2015년식 1,272,111km

03 점검내용

서지탱크 점검.

냉각수 부족 경고등은 점등되었지만 운행하면서 온도게이지가 올라가거나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냉각수 수위가 운행 중에는 하안선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경고 부저가 울렸습니다.

 

차량이 입고한 상태에서 서지탱크의 상부캡을 열어 보려고 하면 엄청나 압력이 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고 섣불리 열었다가는 부동액이 뿜어져 나올 것이 분명했습니다.

 

조심스럽게 압력을 제거해 가면서 상부 캡을 탈거하니 압력에 의해 눌려있던 부동액이 상승하고 오히려 상한선 이상까지도 올라왔습니다. 

 

정상적인 부동액 라인은 특정한 공간에서 순환만 하기 때문에 크게 압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동액 품질이 떨어지거나 성능이 저하될 경우 잔기포가 생기기는 합니다.

 

하지만 냉각수 수위에 영향을 줄 정도로 압력이 찬다는 것은 실린더헤드나 에어 콤프레셔 쪽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지탱크에 냉각수를 가득 채우고 공회전 RPM을 최대로 올려놓은 상태에서 가만히 지켜보았더니 서지탱크 상부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포가 올라오는 것이 보였습니다.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그냥 잔잔한 호수처럼 유지됩니다.

기포가 지속적으로 올라온다는 것은 압력이 생기는 어떤 부품에서 기밀을 유지하지 못하고 압력이 빠져나와 냉각수 라인으로 넘어오면서 기포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품으로는 실린더헤드, 헤드 개스킷, 인젝터 동튜브, 라이너(슬리브), 에어 콤프레셔등이 있습니다.


실린더헤드 점검.

위에서 말한 대표적인 부품들 중 실린더헤드를 탈거할 경우에는 앞에 4가지를 한 번에 점검할 수 있습니다. 제일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실린더헤드 개스킷과 인젝터 동튜브의 기밀불량입니다.

 

실린더헤드를 탈거한 후 모든 연소실을 살펴봤더니 4번 연소실의 피스톤 위쪽에 냉각수가 고여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냉각수가 있지 말아야 할 곳에 고여있다는 것은 어딘가 기밀이 안 좋은 부위가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4번 연소실 부동액 유입
4번 연소실 부동액 유입

탈거했던 실린더헤드의 4번 밸브 쪽을 유심 살펴보았더니 밸브 아래쪽에 냉각수가 묻어있는 것이 보입니다. 처음에는 그냥 동튜브가 나갔구나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실린더헤드에 균열이 생겼습니다.

 

해당 위치는 연소실의 위쪽이면서 실린더헤드의 아래쪽입니다.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폭발압력을 버텨야 하는 공간이기에 기본적으로 엄청난 강성을 지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실린더헤드 균열발생으로 냉각수 유입
실린더헤드 균열발생으로 냉각수 유입

해당 현상은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실린더헤드에 균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첫 째는 헤드주조 불량입니다. 또한 실린더헤드 면마를 과다하게 하여 두께가 얇아진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큰 부하가 발생하는 상태로 장시간 운행을 지속하면 연소실에서 발생한 고열로 인해 주철이 약해지고 순간적으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균열이 발생한 위치는 흡기 및 배기밸브가 장착되어 있어 지속적이 충격이 발생하고 인젝터가 삽입되는 공간과 물재킷도 가공되어 있어 다른 위치에 비해 형상이 복잡하고 두께가 얇은 부분입니다.

 

연소실에서 발생한 폭발압력의 일부가 균열이 발생한 공간을 통해 물재킷으로 넘어온 것으로 판단됩니다.


04 수리내용

실린더헤드 교환.

균열이 발생한 실린더헤드는 수리가 불가합니다. 정말 용접을 깔끔히 할 수 있다고 해도 내부까지 균열이 갔기 때문에 살릴 수가 없습니다. 

 

신품으로 교체하면 좋겠지만 부품수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가격이 부담스러워 결국에는 중고헤드를 구해 조립하게 되었습니다. 유로 6가 적용된 엑시언트 실린더헤드의 경우 중고라고 200만 원 가까이합니다.

 

트라고 때는 실린더헤드 신품이 260만 원 정도 했는데 현재 엑시언트로 넘어오면서 강성과 재질이 개선되면서 400만 원이 가까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린더헤드를 교환하면서 헤드개스킷과 헤드볼트도 함께 교환해 주도록 합니다. 저희도 헤드볼트를 재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토크렌치로 당겨보면 확실히 신품과는 재사용품의 토크값 들어가는 느낌이 다릅니다.

 

또한 유로 6 엔진의 경우 실린더헤드 안쪽에 커먼레일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연료파이프 하나라도 잘못조이면 엔진오일에 경유가 유입되어 오일량 증가로 엔진 오버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상 2~3번 확인하고 웬만하면 매번 탈거할 때마다 고압 파이프는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번 잘못되면 어마어마한 돈이 깨집니다.

 

연소실의 배출가스가 넘어왔기 때문에 부동액은 당연히 교환해 주는 것이 좋고 헤드 작업할 때 엔진오일은 별도로 배출하지는 않습니다. 약간 보충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실린더헤드 교환
실린더헤드 교환


부품 견적.

실린더헤드를 교체하게 되면 많은 부품들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은 개스킷과 오링입니다. 가짓수는 많지만 금액적으로는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습니다.

 

신품을 사용할 경우 인젝터 동튜브 역시 박혀 나오지만 중고헤드를 올릴 경우에는 인젝터 동튜브를 추가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튜브는 실린더헤드에서 기밀불량이 많이 발생하는 부품 중에 하나입니다.

품명 품번 수량
실린더헤드 어셈블리 22100-84300 1
실린더헤드 가스켓 22311-84800 1
헤드 볼트 22321-84800 26

실린더헤드 교환 부품 견적서 다운로드
실린더헤드 교환부품 견적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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