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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덤프 출발 시 덜컹거림 엔진미미 교환 중고차 수리

리어칸 2024. 10. 13.

엑시언트 엔진미미교환-메인 썸네일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차량은 큰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큰 엔진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큰 엔진의 진동을 잡아주는 엔진미미가 손상되면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수리방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고장내용

차량 증상.

차량 스타트 및 정차 시 강한 충격이 발생합니다. 공회전 중에도 차체의 떨림이 있으며 변속 시에도 약간의 충격이 느껴집니다.

 

정속 주행 중에는 해당현상이 완화되나 가속이나 감속을 하게 되면 바로 증상이 느껴집니다. 


02 차량제원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2021년식 엑시언트 덤프 차량입니다. 엔진형식은 D6CG이며 ZF 신형 자동변속기인 트락숀 미션이 올라가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32만 Km정도 운행하였습니다.

브랜드 차종 년식 주행거리
현대 엑시언트 2021년 326,285km

03 점검내용

유니버설 조인트 점검.

차량 스타트시 덜컹거리는 충격이 느껴진다면 보통은 2가지 부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첫 째는 유니버셜 조인트입니다. 대형트럭은 상당한 무게의 짐을 적재하기 때문에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엔진은 앞쪽에 있고 구동축은 뒤쪽에 위치하는 형태입니다.

 

엔진과 구동축(데우)을 이어주는 부품이 유니버설조인트입니다. 엔진과 데우의 높이는 운행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한 개의 고정된 축으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십자베어링과 센터베어링 등으로 어느 정도 각도의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데 십자베어링 쪽에 마모가 발생해 유격이 생기면 스타트 시 조인트를 돌릴 때 큰 충격이 발생합니다.

 

운행 중에도 편심으로 회전하는 조인트 때문에 차량 전체가 떨리는 느낌이 듭니다. 입고차량의 경우 주행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유니버설 조인트의 베어링 역시 정상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조인트 십자베어링에는 구리스를 주입하는 니플이 달려 있으며 주기적으로 그리스를 주입해 주지 않으면 수명이 크게 단축됩니다.

유니버셜 조인트와 십자베어링


엔진 인슐레이터 점검.

두 번째로 점검해 봐야 할 부품은 엔진을 지지하고 있는 인슐레이터입니다. 흔히 "엔진미미"라고 부릅니다.

 

항상 진동이 발생하는 엔진을 차체 프레임에 그대로 올릴 경우 그 진동은 고스란히 운전자에게 전달되어 상당한 피로감을 주고 각종 볼트의 풀림과 부품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엔진 인슐레이터는 강성이 뛰어난 고무재질로 되어 있어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면서도 단단하게 엔진을 잡아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은 엔진 앞쪽에 2개, 뒤쪽에 2개 해서 총 4개가 좌우 대칭으로 장착됩니다. 엔진미미 역시 수시로 상당한 진동과 충격을 흡수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고무에 손상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엔진미미의 손상은 주로 육안으로도 확인가능하며 좀 더 정확하게 보고 싶다면 호이스트등을 이용하여 엔진을 살짝 들어 올려 보면 바로 표시가 납니다. 

 

입고 차량의 경우 4개의 엔진미미 중 3개가 손상되었으며 나머지 한 개로 간신히 버티고 있었습니다.

엔진 앞/뒤 인슐레이터 (미미)
엔진 앞/뒤 인슐레이터 (미미)


미션 인슐레이터 추가.

최근에는 엔진 뒷미미의 위치가 변동되었습니다. 정확히는 ZF아스트로닉 미션과 신형인 트락숀 미션의 차이입니다. 트라고 차량처럼 아스트로닉 미션이 장착된 경우 말 그대로 엔진 뒷미미는 엔진의 뒤쪽에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형인 ZF 트락숀 미션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 엔진 뒷미미는 삭제되고 미션을 지지해 주는 인슐레이터가 추가되었습니다. 엔진만 지지하던 형태에서 엔진의 앞쪽과 미션의 중앙 쪽을 지지해 줍니다.

 

이는 미션 고정볼트가 풀려면서 미션이 이탈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다 보니 그에 대한 개선책으로 보입니다.

엔진 뒷미미의 위치변경
엔진 뒷미미의 위치변경


04 수리내용

엔진 인슐레이터 전체 교환.

엔진미미는 보통 1대분을 한 번에 교환해 줍니다. 앞쪽보다는 뒤쪽 교환이 어려우며 강한 토크로 조이기 때문에 탈거가 쉽지 않습니다. 

차체 프레임과 엔진사이가 살짝 벌어져야 탈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호이스트나 작키 같은  특수장비 또한 필요합니다.

 

4개를 동시에 탈거할 경우 안전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쪽씩 교환해 가면서 작업해 주도록 합니다. 프런트 좌측, 프런트 우측, 후좌측, 후 우측 이런 식으로 하나씩 교환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엔진미미 교환
엔진미미 교환


부품 견적.

엔진미미는 앞쪽과 뒤쪽으로만 나눠지며 좌우는 품번이 동일합니다. 미미볼트 또한 탈거과정에서 나사산이 많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으니 함께 교환해 주도록 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운행이 험한 덤프트럭의 미미 수명이 제일 짧고 다음으로 카고나 트랙터 순서입니다. 

품명 품번 수량
엔진 인슐레이터(프론트) 21811-7S300 2
미션 인슐레이터(리어) 21813--7S302 2

엔진미미교환 부품 견적서 다운로드
엔진미미교환 부품 견적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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