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언트 시트 에어 누기
시트 아래쪽에서 에어가 누기 되어 운행 중에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시트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일부 파츠를 분해하여 누기부위를 찾아 조치하려 합니다. 시트 분해 방법부터 소요되는 부품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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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에어 누기.
시트 아래쪽에서 심하게 에어가 누기 됩니다. 운행할 때도 소리 때문에 신경이 쓰이지만 차량 정차 후 조금만 일을 보고 오면 벌써 에어나 다 빠져 있어 오랜 시간 시동을 걸어놔야 출발이 가능합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7년식 엑시언트 차량으로 D6CG 엔진형식에 ZF사의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적재함은 일반적인 카고 형태이며 주행거리는 47만 km정도 운행하였습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엑시언트 | 2017년 | D6CG |
점검내용
누기부위 육안점검.
에어가 누기 되는 것은 기계적인 고장이기에 진단기로 검색을 한다고 해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오로지 소리와 육안점검을 통해 누기부위를 찾아야 하며 육안점검을 쉽게 하기 위해서 비누거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용차량 같은 경우 에어 컴프레서와 에어탱크가 달려있어 많은 장치에서 에어를 사용합니다. 운전석 시트 역시 그중 하나입니다. 트럭의 특성상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가 흔하다 보니 운전 피로감을 줄여주기 위해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시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시트는 다양한 부품의 집합체이며 내부의 구조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신차 때는 모든 부품이 견고하고 조립되어 있어 아무런 불편함이 없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에어밸브에 균열이 생기거나 에어호스가 쓸리면서 누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스펜션 역시 수시로 작동하다 보니 구리스가 마르고 부품의 유격과 마모가 생기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시트의 우측 커버 안쪽에서 누기가 발생합니다. 우측 커버에는 2개의 버튼이 장착되어 있는데 하나는 등받이의 모양을 조절해 주는 3버튼 스위치이고 다른 하나는 방석과 등받이의 풍량을 조절해 주는 통풍 스위치입니다.
통풍 스위치는 전기로 작동하지만 3버튼 스위치는 에어로 작동되기에 호스의 조립이 불량하거나 단품에 균열이 생기면 에어가 누기 될 수 있습니다. 호스의 조립상태는 정상이었고 스위치 단품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 누기가 되고 있었습니다.
수리내용
원인부품 교환.
시트의 우측 커버를 탈거한 후 3버튼 밸브를 교체해 줍니다. 우선 시트의 쿠션을 탈거해 줘야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시트 쿠션은 우측 레일 앞쪽에 이탈방지 장치가 있으며 장치를 밀어 올린 후 시트의 앞뒤 조절레버를 위로 당긴 상태로 앞으로 강하게 당겨주면 탈거할 수 있습니다. 이탈방지 장치가 쿠션의 아래쪽에 위치하다 보니 ㄱ자로 된 특수한 공구가 있어야 하며 실제 육안으로 위치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감으로 위치를 찾아 눌러줘야 합니다.
방석이 탈거했다면 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4개의 피스를 제거해 줍니다. 피스의 위치는 첨부한 이미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시트 쿠션이 탈거해야 하는 이유는 2번 피스가 쿠션 밑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호스와 배선 커넥터를 탈거해 준 후 커버 자체를 시트에서 빼냅니다. 그리고 3버튼 밸브를 교체해 주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되는데 에어 호스의 위치가 바뀌면 안 되니 탈거 전에 미리 표시를 하거나 사진을 찍어 놓으면 됩니다.
부품 리스트.
소요된 부품은 3버튼 밸브 스위치 한 개입니다. 엑시언트 기준으로 품번은 89718-7P300입니다. 시트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아무래도 방석의 쿠션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3버튼 밸브를 교체할 때 방석을 탈거해야 하니 이참에 함께 교환해 주는 것도 좋은 생각이지만 가격은 약간 부담스럽습니다. 바로 옆에 붙어 있는 통풍 스위치의 정식 명칭은 쿨웜 스위치입니다.
품명 | 품번 | 수량 |
3버튼 밸브 스위치 | 89718-7P300 | 1 |
드라이버 시트 쿠션 | 88110-7P300 | 1 |
통풍(쿨웜) 스위치 | 88514-7P300 | 1 |
부품 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마무리.
시트는 실내에 있는 부품이다 보니 에어가 누기 되거나 소리가 나게 되면 상당히 신경이 쓰입니다. 수리에 도전해 보고 싶어도 어떻게 조립해 놓은 건지 각 파츠들을 탈거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정비사례 모음
상용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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