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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아이오닉5 페이스리프트 가격 및 전기차 보조금

리어칸 2024. 3. 9.

2024년 3월 아이오닉 5가 페이스리프트되어 돌아왔습니다. 이미 완성도가 높았던 차량에 다양한 기능들이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소비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오늘은 아이오닉 5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5 페이스리프트-메인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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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가격

2024년 3월 4일 The new IONIQ 5가 페이스리프트되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E-라이트,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N-Line으로 이루어진 4개의 트림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스탠더드 트림은 페이스리프트되며 삭제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만 나와도 200~300만 원씩 추가되던 차량가격이 이번에는 모든 트림이 동결되었습니다. 매년 상승하는 물가나 업그레이드된 사양들을 생각하면 실제적으론 할인 판매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오닉 6의 경우는 연식변경이 되면서 오히려 가격이 내려갔을 정도로 전기차 시장 분위기가 좋지 못합니다. 이건 현대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싸늘해진 시장분위기를 반영하듯 동결 및 할인판매로 돌파구를 찾는 모습입니다.

 

아래 표는 세제혜택 후 가격이며 N-Line의 경우 아직 세제혜택 후 가격이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추후 공개해 봐야 알겠지만 6,000만 원 정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세제혜택 후 가격이란 친환경차 충족기준을 만족하여 개별소비세교육세가 감면된 금액을 말합니다.

트림 가격
E-라이트 52,400,000
익스클루시브 54,100,000
프레스티지 58,850,000
N-Line 추후 공개

 

아이오닉5 페이스리프트 가격표 다운로드


전기차 보조금

환경부는 2011년부터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고자 전기자동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추가로 세제혜택 및 통행료 할인 같은 운행 인센티브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이 지원대상이며 국고보조금 외에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차종에 따라 국비는 동일하나 지방보조금의 경우 지자체의 예산 및 공고 내용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차량 가격에서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을 제조사에 지급하고 차량을 출고 및 등록합니다. 판매가 완료되면 제조사는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보조금(국비+지방비)을 지급받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지역 국비 지방비 합계
서울 690 150 840
부산 690 250 940
대구 690 300 990
인천 690 300 990
광주 690 370 1,060
대전 690 300 990
울산 690 325 1,015
세종 690 250 940
제주 690 400 1,090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지역 국비 지방비 합계
서울 673 146 819
부산 673 243 916
대구 673 292 965
인천 673 292 965
광주 673 360 1,033
대전 673 292 965
울산 673 316 989
세종 673 243 916
제주 673 389 1,062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지역 국비 지방비 합계
서울 673 146 819
부산 673 243 916
대구 673 292 965
인천 673 292 965
광주 673 360 1,033
대전 673 292 965
울산 673 316 989
세종 673 243 916
제주 673 389 1,062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지역 국비 지방비 합계
서울 645 139 784
부산 645 232 877
대구 645 279 924
인천 645 279 924
광주 645 344 989
대전 645 279 924
울산 645 302 947
세종 645 232 877
제주 645 372 1,017

 

전기차 보조금은 차종별 지역별로 지원금액이 천차만별이니 주요 거점도시 이외의 지역은 아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여 정확한 보조금 지원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알아보기

환경부는 2011년부터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고자 전기자동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새로 개편된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사이트에서 친환경 차량 구입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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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디자인

아이오닉5 F/L 외부 디자인
아이오닉5 F/L 외부 디자인

페이스리프트라고 하지만 기존의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이 워낙 완성도가 높다 보니 풀체인지급의 변경은 없습니다. 우선 앞/뒤 범퍼의 디자인과 스키드 플레이트의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여러 형태의 다양한 파츠들이 조합되어 있는 형태에서 깔끔하고 와이드 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가니쉬 히든 라이팅의 경우도 2줄로 바뀌었습니다.

 

지능형 헤드램프의 경우 야간 운행 시 마주 오는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고 상향등 기능을 유지해 줌으로써 전방 시야를 확보하고 안전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5개의 방향지시등 픽셀이 포함되어 있으며 슬림하고 미려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사이드 미러를 접었을 때도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카메라와 OLED 모니터를 통해 보다 선명한 후방 시야를 제공합니다.

 

리어 스포일러와 와이퍼
리어 스포일러와 와이퍼

리어 스포일러의 길이가 5cm 정도 늘어났으며 함께 붙어있는 보조 제동등 역시 길이가 길어졌습니다. 리어 스포일러에는 2개의 카메라가 장착되며 빌트임 캠 2와 디지털 센터 미러 카메라입니다.

 

후면 디자인에서 크게 달라진 점 중에 하나는 뒷유리에 리어 와이퍼가 추가된 것입니다. 기존 차량은 리어 스포일러에 뚫어놓은 2개의 구멍으로 바람이 내려와 뒷유리를 어느 정도 세척해 주기에 와이퍼가 필요 없다고 했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뒤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불만을 적극 반영하여 페이스리프트된 모델에서는 리어 와이퍼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오닉5 N에 먼저 적용되었던 것이 그대로 넘어왔습니다.

 

다만 디자인적으로 아쉬운 게 스포일러 아래쪽에 숨어 있다가 닦아주는 히든타입이 아니다 보니 와이퍼 암과 브러시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약간 옛날차 느낌이 납니다.

 

디지털 키 2 시스템이 적용되어 아이폰, 애플워치 및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으로 도어 잠금/해제 및 시동이 가능하고 워크 어웨이 락 기능은 시동을 끄고 스마트 키를 소지한 상태에서 차량에서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도어 잠금 기능이 작동합니다.


내부 인테리어

유니버셜 아일랜드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유니버셜 아일랜드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신규 3 포크 디자인이 적용된 가죽 스티어링 휠에는 그립감지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중앙에는 인터렉티브 라이트를 적용하여 차량과 교감하는듯한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차량의 다양한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경우 이전과 동일하게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배치가 가능합니다. 가장 뒤쪽으로 밀었을 때는 조수석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확보됩니다.

전기차량답게 바닥이 평평하고 공간 활용성이 좋습니다. 3m의 휠베이스는 1열뿐만 아니라 2열까지도 넉넉한 공간을 확보해 주며 2열 시트 앞쪽에는 USB C타입 단자가 2개나 설치되어 있어 뒤자리에서도 편리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센터콘솔에 있던 컵홀더가 가로에서 세로로 바뀌었으며 바로 옆에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가 설치되었습니다. 이전 사양에도 충전패드가 있었지만 스마트폰을 넣고 빼는 것이 불편했는데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실내 공간들이 인체공학적으로 많이 변경되어 거치가 용이해졌습니다.

 

충전패드 뒤쪽으로는 1열 통풍 및 열선, 핸들 열선, 주차 보조 물리 버튼들이 위치합니다. 요즘 신형 차량들이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강조하다 보니 대부분의 버튼들이 터치식으로 바뀌며 깔끔한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버튼은 보지 않고 누를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조작이 더 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소비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별도의 물리 버튼으로 빠져나와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12.3인치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화면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 와이드 한 일체형 커버 글라스를 적용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화면 베젤이 화이트에서 블랙으로 변경됨에 따라 검은색 바탕일 때는 더욱 넓은 화면효과를 연출해 줍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경우 업데이트 가능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주행 후 시동 OFF 시 사용자의 승인을 거쳐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스마트폰처럼 편리하게 항시 최신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충전 및 배터리

아이오닉5 충전 시스템
아이오닉5 충전 시스템

배터리, 모터, 차체, 새시 구조까지 모든 것이 새로워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승객 보호와 배터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차체 사이드실 내부에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하여 구조적으로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E-GMP 플랫폼이란?

E-GMP: Electric - Global Modular Platform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적용하고 있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배터리, 모터, 차체, 새시 구조까지 모든 것이 새로워진 플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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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0 kWh의 항속형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하여 주행 가능 거리를 높였습니다. 2WD 19인치 휠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485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하여 보다 여유 있는 장거리 주행이 가능합니다. 

 

스티어링 휠의 패들쉬프트를 통해 회생제동 수준을 단계별로 조작할 수 있어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의 작동을 최소화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연비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AWD 합산기준 최고출력 239kW의 강력한 힘으로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내연기관의 325마력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HTRAC은 2WD 대비 디스커넥터가 장착된 전륜 구동모터를 추가하여 시시각각 변하는 주행환경에 맞춰 전/후륜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함으로써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주행거리 485km
배터리 용량 84.0kWh
10~80% 충전 18분
최고출력 239kW
최대토크 605Nm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으로 다양한 충천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으며 350kW급 급속 충전기를 사용 시 10%에서 80% 까지 18분의 충전시간이 소요됩니다.

 

전동식 충전도어가 장착되어 있으며 충전구 바로 옆에 충전량을 표시해 주는 인디게이터가 장착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충전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상태 확인
배터리 충전상태 확인

또한 실내 스티어링 휠에 적용된 인터랙티브 픽셀 라이트와 차량 전면에 히든 가니쉬 램프 중앙에서도 충전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트림 및 옵션

보조금을 100% 지원받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트림과 적용된 모터의 합산 가격이 5,5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HTRAC을 선택하게 되면 2WD에서 AWD로 구동방식이 바뀌게 되고 전륜에도 모터가 추가됩니다.

 

HTRAC의 옵션가격은 247만 원으로 5,500만 원에서 247만 원을 빼면 5,253만 원입니다. 가장 기본 트림이 5,253만 원 이하여야 보조금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E-라이트 5,240만 원짜리 기본 트림을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기본트림과 모터의 합산 가격만이 보조금 등급에 영향을 주며 이후 추가되는 옵션금액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익스클루시브나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해도 결국엔 옵션이 추가된 것이기에 보조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E-라이트는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 만들어 놓은 트림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우리가 선택해야 할 것은 익스클루시브프레스티지입니다.

 

가성비 있는 선택을 원한다면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HTRAC, 빌트임 캠 2, 컴포트, 현대 스마트센스 정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익스클루시브 5,410만 원
HTRAC 247만 원
빌트인캠2 45만 원
컴포트 95만 원
현대 스마트센스 110만 원
합계 5,907만 원

 

아이오닉 5에서 2WD 모델을 선택할 경우 기본적으로 뒷바퀴가 구동축이 됩니다. 후륜 구동의 경우 눈길처럼 노면상태가 불량할 경우 운행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HTRAC 옵션을 선택할 경우 2WD 구동방식에서 4WD 구동방식으로 변경되며 주행에 안정감이 있고 추가된 모터로 인해 훨씬 부드럽고 경쾌한 가속이 가능합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도 2WD모델보다 4WD 모델이 감가방어가 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빌트인 캠과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빌트인 캠과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빌트인 캠 2 옵션에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뛰어난 카메라 성능음성녹음까지 가능합니다. 45만 원으로 이보다 더 좋은 블랙박스를 장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사제로 장착할 때처럼 트림을 탈거할 필요도 없고 배선을 잘못 건드려 회로에 이상이 생기거나 방전이 발생하는 일도 없습니다. 더군다나 사제가 아니기 때문에 A/S도 가능합니다. 굳이 선택을 안 하고 나와서 장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컴포트에는 운전석 전동시트, 동승석 전동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전좌석 메모리 시트, 2열 전동 슬라이딩 시트, 2열 열선시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옵션 가격은 95만 원입니다.

 

전기차는 충전시간이 발생할 수 있기에 운전석뿐만 아니라 동승석과 뒷좌석까지 편안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내부 공간이 넓기 때문에 1열 시트는 릴렉션 컴포트가능하며 고급스럽고 편안한 좌석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추가할 옵션은 현대스마트센스입니다. 전방 출동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바지 보조, 안전하차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주행보조 2, 후방교차 충돌방지보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대 스마트센스 Hyundai SmartSense 기능 알아보기

Hyundai SmartSense. 현대 스마트센스는 주행 안전, 주행 편의, 주차 안전, 주차 편의 기술로 안전하고 편리한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영상을 통해 각 기능들의 세부적인 작동로직을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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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컨트롤 같은 편리한 기능 외에도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한번이라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면 옵션 가격은 그대로 뽑는 것입니다. 현대스마트센스의 옵션가격은 110만 원입니다.

아이오닉5 페이스리프트 카달로그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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