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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기아 니로 EV 가격 및 전기차 보조금

리어칸 2023. 5. 9.


요즘 출퇴근용 세컨드카로 전기차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기차량은 내연기관에 비해 차량 판매가격은 높지만 그만큼 유지비가 안 들어가고 각종 세금에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리뷰 할 차량은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니로 EV입니다. 니로 EV의 판매가격과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올해 출시한 코나 일렉트릭과의 연비, 주행거리 비교. 또한 니로 EV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살펴보고 차량에 적용된 안전 및 편의장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니로 EV 전기차 판매가격

2024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3.5% 인하 기준이며 전기차에만 해당하는 개별소비세 300만 원 / 교육세 90만 원 추가공제가 들어간 금액입니다.

(개별소비세 3.5% / 세제혜택 후 가격)

★2023년 6월부로 차량 구매 시 적용되었던 개별소비세 3.5% 인하 정책이 추가로 연장되지 못하고 종료되었습니다. 7월 구매차량부터는 기존대로 개별소비세 5%가 부과됩니다.

  에어(Air) 어스(Earth)
니로 EV 4,855만원 5,120만원

니로 EV 에어트림 차량의 4,855만 원이라는 금액이 어떻게 나왔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풀어보면 전기차 특별공제로 개별소비세 1,544,773원과 교육세 463,433원전액 공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차량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니 구매자 입장에서는 크게 와닿지는 않을 겁니다. 그래도 공제된 금액을 합쳐보면 200만 원이 넘어가는 큰 금액입니다.

(모바일 시청 시 표 내용이 잘 보이질 않을 경우 화면을 가로모드로 변경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니로EV-판매가격-세부내용
니로EV-가격표


 

기아 니로 EV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지방비가 합쳐진 금액으로 매년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기차 보급률이 많이 올라갔다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지방비의 경우 지역에 따라서도 보조금 금액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아래표는 보조금 전액지원으로 받게 될 최종금액입니다.)

지역 국비 지방비 보조금 합계
서울 680만원 180만원 860만원
부산 680만원 300만원 980만원
대구 680만원 350만원 1,030만원
인천 680만원 350만원 1,030만원
광주 680만원 390만원 1,070만원
대전 680만원 350만원 1,030만원
울산 680만원 340만원 1,020만원
세종 680만원 400만원 1,080만원
제주 680만원 400만원 1,080만원

보조금은 차량의 기본가격에 따라 3개의 구간으로 나뉩니다. 니로 EV의 경우 첫 번째 구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보조금 지원금액 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종 산출된 보조금은 차량 기본가격 기준으로 나눠지며 해당 자료는 2023년까지 유효합니다. 매년마다 조금씩 보조금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내년에는 더 내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보조금 지원금액
차량 기본가격 5천 7백만 원 미만 보조금 전액 지원
차량 기본가격 5천 7백만 원 이상~8천 5백만 원 미만 보조금 50% 지원
차량 기본가격 8천 5백만 원 이상 보조금 미지원

해당지역 외에 시/군 단위 지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정확한 보조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알아보기

매년 바뀌는 전기차 보조금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셨죠? 차량모델과 거주 지역만 알고 계신다면 최신정보를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무공해차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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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은 전기차를 구입한다고 해서 모두에게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차체별로 편성된 예산에 따라 개인, 법인, 택시, 버스등 보급대수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상반기 잔여 물량은 하반기로 이전될 수 있으나 보조금 조기 소진 시에는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자체별 구매 보조금 접수 및 잔여대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보조금 잔여대수 표시는 실시간 현황과 상이할 수 있으니 잔여 수량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 문의해 봐야 보다 정확한 잔여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환경과, 대기과, 미세 먼지과, 미래모빌리티과등 담당부서 명칭이 천차만별이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지역별 담당부서 및 연락처 확인방법입니다.


 

전기차 구입 시 추가세금

전기차량 구입 시 구입가격 외에 필수로 생각해놔야 할 세금인 취득세자동차세에 대해서는 아래 따로 내용을 정리해 놨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또한 적지 않은 금액이니 차량견적 외에 추가로 포함해 놔야 나중에 당황하는 일이 없습니다.


 

기아 니로 EV 전기차 충전 및 주행거리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배터리 용량은 64.8kWh 입니다. 100kW 급속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10%에서 80%까지 45분의 충전시간이 걸립니다.

 

 

충전구는 전면그릴 중앙에 위치하며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적용으로 외부 온도가 낮을 때 배터리 온도를 최적화해 충전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비게이션에서 급속 충전소를 목적지로 설정하면 배터리 온도를 미리 최적화해 도착 즉시 충전 가능합니다.

니로EV-배터리충전
충전구위치배터리용량배터리컨디셔닝시스템
충전구 위치 / 배터리 용량 /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1회 충전 시 401km까지 주행가능하며 연비는 5.3 정도 나옵니다. 이번에 현대에서 출시한 동급모델인 코나 일렉트릭과 비교해 봐도 주행거리와 연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코나 일렉트릭과 배터리 용량(64.8 kWh)은 같습니다.

니로 EV 17인치 휠
  복합 도심 고속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01km 436km 358km
연비 (km/kWh) 5.3 5.9 4.8
코나 일렉트릭 롱레인지 17인치 휠
  복합 도심 고속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17km 454km 371km
연비 (km/kWh) 5.5 6.1 5.0

 

기아 니로 EV 전기차 외장 디자인

기아자동차의 최근 디자인은 테슬라를 능가하고 있으며 소형 SUV인 니로 EV도 예외는 아닙니다. 심플한 라인과 모던한 투톤 바디 컬러 그리고 헤드램프부터 리어 필러와 부메랑 라이트로 이어지는 유니크한 디자인은 혁신적이면서도 조화로운 SUV 디자인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합니다.

니로EV-외부디자인
니로EV-전면디자인니로EV-측면디자인니로EV-후면디자인
니로 EV 전면 / 측면 / 후면


EV 전용 17인치 전면가공 휠이 장착되며 부메랑 형상과 수직 배열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하여 심플한 이미지를 구현하였습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의 LED 주간 주행등(DRL)은 낮에도 시인성이 좋아 다른 운전자 및 보행자가 차량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습니다.

17인치 전면가공횔LED-리어-콤비네이션램프LED-주간주행등
17인치 가공휠 /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 주간 주행등


전체적으로는 내연기관의 디자인을 이어받았지만 EV차량 전용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하여 전기차량만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투톤의 휠 아치와 사이드 가니쉬를 적용하여 개성 있는 측면 디자인을 강조하였으며 외부충격으로부터  차체를 손상을 보호해 줍니다.

EV전용-라디에이터그릴EV전용-리어스키드플레이트휠아치-사이드가니쉬
EV전용 그릴 및 스키드 플레이트 / 휠아치 및 사이드 가니쉬


 

기아 니로 EV 전기차 내부 인테리어 및 편의장치

기아-니로EV-내부인테리어


10.25인치 칼라 TFT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화면을 통해 운행정보 및 차량의 상태를 최상의 시인성으로 전달합니다.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차별화된 그래픽을 제공하고 날씨 정보에 따라서도 클러스터 화면이 바뀌어 운전의 즐거움을 높여줍니다.

 

 

내비게이션 역시 10.25인치로 정밀한 지도를 기반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 및 커넥티드카 차량의 실시간 정보를 활용해 정확하고 빠른 경로 안내 서비스를 전달합니다. 조작 패널 중앙에 있는 버튼 하나로 인포테인먼트의 주요 기능과 공조 시스템을 쉽게 오가며 통합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직관적이 조작이 필요한 버튼(변속레버, 비상등스위치) 외에 모든 버튼을 터치 방식으로 적용해 미래차의 혁신적인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내비게이션 지도뿐만 아니라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까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10.25인치-슈퍼클러스터10.25인치 내비게이션통합컨트롤무선업데이트


정교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를 적용하여 편안한 그립감과 직관적인 조작을 요구하여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고 변속 편의성을 향상했습니다.

 

EPB는 Electronic Parking Brake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의 약자로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파킹브레이크를 작동 및 해제시킬 수 있고 출발 시에는 자동으로 해제되어 더욱 편리한 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 전자식 파킹브레이크에는 오토홀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이 정지한 후에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고 있어도 정지 상태를 유지해 줘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센터콘솔에는 별도의 케이블 없이도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이얼타입-전자식변속레버전자식파킹브레이크스마트폰 무선충전시스템
다이얼 변속레버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무선충전


전기차의 최대 장점은 차량 내/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있어 어디서든 언제든지 부담 없이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열시트 하단에 위치한 실내 V2L 커넥터는 220V의 전원을 출력하여 차량내부에서도 다양한 전자기기를 편리하게 충전 및 사용할 수 있으며 실외 V2L커넥터는 차량 충전구에 연결하여 캠핑 및 차박등 다양한 야외활동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실외V2L실내V2L
실외 / 실내 V2L


 

기아 니로 EV 전기차 안전장치

안전을 넘어 보다 즐겁고 기분 좋은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주지하며 주행을 도와줍니다.

전용도로 진/출입시에도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안전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또한 교차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에도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 충돌위험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고속도로주행보조내비게이션기반-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전방충돌방지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에어백은 충돌사고 발생 시 승객의 신체를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장치로 니로 EV에는 운전석 및 동승석 그리고 어드밴스드 에어백 등 총 8개의 에어백을 탑재하여 전방위 충돌로부터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지하 주차장이나 언덕길 주행 시 차량이 잠시 정차했다가 올라갈 때 일시적으로 브레이크가 작동되어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하여 안전한 출발이 가능합니다.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 시스템은 전방 카메라 또는 내비게이션의 제한 속도 정보를 초과하여 주행할 경우 경고를 해주고 제한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은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중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없이 차로를 이탈할 경우 경고를 해주고 자동으로 조향을 보조하여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8개의 에어백언덕길 밀림방지 시스템
8에어백 / 언덕길 밀림방지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시스템차로이탈 방지보조 시스템
속도제한 보조 / 차로이탈 방지보조


 

기아 니로 EV 전기차 견적 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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