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이브리드 추천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완벽 비교

디스카 2023. 6. 24.


전기차보다 오히려 하이브리드!!

저렴한 유지비용과 전기차 보조금 지급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전기차량이 전기료 인상으로 큰 고비를 맞이하였습니다. 더 큰 문제는 전기료 인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되었으며 내연기관이나 전기차에 비해 오히려 출고 대기기간이 제일 오래 걸립니다. 친환경 차량이면서도 유지관리가 편하고 높은 연비를 자랑하며 별도의 충전이 필요치 않는 하이브리드 차량이야말로 우리가 꿈꿔왔던 이상적인 차량의 모습일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이번에 새로 출시한 플래그쉽 세단 현대 그랜저 기아의 K8 하이브리드 차량의 가격, 출력, 연비를 비교해 보고 더 나아가 차량 내/외부의 특화된 디자인까지 비교해 보며 소비자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하이브리드 가격 비교

내수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지난 2018년 7월부터 5년간 지속적으로 연장해 오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2023년 6월 30일부로 종료됩니다. 3.5%로 인하되었던 개별소비세는 2023년 7월부터는 기존의 5%로 돌아갑니다. 그나마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 차량에 포함되기 때문에 전기차에 비해 적은 금액이지만 약간의 추가적인 세제혜택이 들어갑니다.

(개별소비세 5% 적용 / 세제혜택 후 가격)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경우 가장 기본 트림은 프리미엄으로 4,315만원 입니다. 프리미엄 트림에서 지능형 안전기술과 자외선 차단유리, 디지털 키, 서라운드 뷰 모니터등이 추가로 포함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500만 원 정도 상승한 4,810만 원입니다.

가장 상위 트림은 캘리그래피로 익스클루시브 트림 베이스에 차별화된 내/외장 전용 디자인 및 최고급 소재들을 사용하여 색다르면서도 최상의 품격을 선사합니다. 내부에서는 10.25인치 풀 터치 공조 컨트롤러 및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장착됩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의 차량가격은 5,220만 원이지만 하이테크 패키지와 선루프등 추가적인 옵션을 모두 선택하면 최대 5,700만 원이 넘게 나올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캘리그래피
그랜저 HEV 4,315만원 4,810만원 5,220만원

기아 K8 하이브리드

기아 K8 하이브리드의 경우 4개의 트림이 있습니다. 크게 보면 노블레스와 시그니처인데 노블레스의 가성비 버전이 노블레스 라이트이고 시그니처의 상위버전이 시그니처 스페셜입니다.

 

 

가장 기본 트림인 노블레스 라이트는 3,810만 원부터 시작하며 그랜저의 프리미엄 트림과는 500만 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아무래도 그랜저가 이번에 출시하다 보니 원자재의 원가상승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K8의 노블레스 트림만 해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가 포함됩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 같은 고급옵션도 포함되어 있어 4,135만 원의 노블레스 트림만 선택해서 상당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그니처 트림으로 올라가면 충돌방지 보조 같은 안전장치와 내장 및 시트에서 고급스러운  소재들로 바뀌며 시스템적으로는 노블레스 트림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가장 상위 트림은 시그니처 스페셜로 파워트레인에서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기존 트림대비 훨씬 좋은 승차감은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가 장착되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면 차량이 직접 개입하여 위험상황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시그니처 스페셜의 차량가격은 4,645만 원입니다.

  노블레스 라이트 노블레스 시그니처 시그니처 스페셜
K8 HEV 3,810만원 4,135만원 4,500만원 4,645만원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하이브리드 출력 및 특징 비교

현대 그랜저와 기아 K8 하이브리드에는 같은 엔진과 같은 변속기 그리고 같은 전기모터가 장착됩니다. 출시한 시기가 다름에는 파워트레인 부품에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은 하이브리드는 시스템적으로는 더 이상 개선 할 것이 없이 정점에 왔다고 봐야 합니다. 앞으로는 부품들 간의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적인 개선과 내구성에만 변화가 있을 듯합니다.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은 상대적으로 작은 출력에서도 효율적인 토크 관리를 통하여 최적의 운행환경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44.2kW의 구동 모터는 엔진을 보조하며 고속주행에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연비 개선뿐만 아니라 조용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차종 배기량 최고출력 최대토크 모터출력 모터토크
그랜저 HEV 1598cc 180PS 27.0kgf.m 44.2kW 264Nm
K8 HEV 1598cc 180PS 27.0kgf.m 44.2kW 264Nm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6단 자동변속기전기 구동모터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 6단 자동변속기 / 전기 구동모터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를 추가하여 차량의 전기 모터 사용량, 하이브리드 연비 등 하이브리드 주행에 특화된 다양한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은 정기적인 업데이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의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하여 노면에 적합한 서스펜션 감쇠력 제어로 최적화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정체 구간 특화 제어  시스템은 내비게이션의 도로 정보와 차량의 주행 상태를 종합해 저속 정체 구간으로 판단될 경우 변속 패턴과 엔진 시동 시점을 전략적으로 변경하여 반복적인 가/감속에 따른 불필요한 조작을 줄이고 승차감을 향상합니다. 정체 구간 특화 제어는 하이브리드만의 특화 시스템입니다.

현대-그랜저-인포테인먼트 화면-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현대-그랜저-인포테인먼트 화면-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현대-그랜저-인포테인먼트 화면-정체 구간 특화 제어
그랜저 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 정체 구간 특화 제어


기아 K8 하이브리드

 17인치 하이브리드 전용 휠과 특화된 콘텐츠는 미래지향적인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눈으로 한 번 더 확인시켜 줍니다. 기존 가솔린 모델과 외형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으며 다만 뒤쪽에 하이브리드 차량을 뜻하는 "HEV" 엠블럼으로 차량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랜저와 마찬가지로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화면에는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 전용 휠-엠블럼-컨텐츠
기아 K8 하이브리드 전용 휠 / HEV 엠블럼 / 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하이브리드 연비 비교

현대 그랜져 하이브리드

e-Motion Drive의 다이내믹한 성능과 매끄러운 주행 감성으로 하이브리드의 만족감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경우 18인치 휠을 장착할 경우 18.0(km/ℓ)이라는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회생제동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연비 친화적인 운전을 할 경우 이보다 더 높은 연비도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총 3개의 휠을 선택할 수 있으며  휠 인치가 올라갈수록 공차중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연비는 조금씩 줄어듭니다. 전체적으로 휠 모양 역시 상당히 멋집니다.  

그랜저 HEV 복합 도심 고속
18인치 18.0 18.0 17.9
19인치 16.7 16.6 16.8
20인치 15.7 15.4 15.9

단위: (km/ℓ)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18인치 휠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19인치 휠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20인치 휠
그랜저 18인치 / 19인치 / 20인치 알로이 휠


기아 K8 하이브리드

K8 하이브리드는 연비와 성능을 극대화한 1.6 터보 하이브리드 전용엔진으로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도 거침없는 주행능력과 효율적인 연비를 동시에 실현합니다. K8 하이브리드의 경우 17인치18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비는 17인치 휠이 18.0(km/ℓ)으로 가장 높게 나오지만 휠 모양이 영 아닙니다. 예전 스타렉스 휠커버처럼 생겼습니다. 그래도 18인치 휠은 전면가공 휠로 디자인도 괜찮습니다. 빌트인 캠을 선택할 경우 추가적인 배터리 소모로 연비는 약간 낮게 나옵니다. 

K8 HEV 복합 도심 고속
17인치 18.0 18.2 17.7
17인치+캠 17.6 17.6 17.7
18인치 17.1 17.2 16.9
18인치+캠 16.8 16.9 16.6

단위: (km/ℓ)

기아-K8-17인치 알로이 휠-18인치 전면가공 휠
K8 17인치 알로이 휠 / 18인치 전면가공 휠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하이브리드 외부 디자인 비교

현대 그랜져 하이브리드

아름다운 비례 위에 매끈하게 다듬어진 면과 미래지향적인 수평형 램프 디자인을 더해 플래그십 세단의 고급스러움과 존재감을 완성하였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의 경우 차별화된 전용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소재 적용으로 최상의 품격을 선사합니다. 블랙잉크 옵션의 경우 내/외장 트림에 블랙 색상(All black)을 적용하여 정갈한 수묵화와 같은 정제된 아름다움을 표현하였습니다.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차량제원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차량제원


고급스럽고 강건한 전면부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는 라운딩 스퀘어 디자인의 풀 LED 헤드램프는 높은 광도와 빛의 집중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최적의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양쪽 헤드램프 사이로 와이드 하게 펼쳐진 파라메트릭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플래그쉽 세단의 중후한 느낌을 물씬 풍깁니다.

 

 

수평으로 길게 뻗은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는 주간주행등(DRL), 포지셔닝, 방향지시등의 기능이 통합되어 단절감 없는 일체형 구조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프레임리스 도어를 적용하여 도어 오픈 시 심플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LED 헤드램프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라디에이터 그릴-호라이즌 램프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프레임 리스 도어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LED 헤드램프 / 라디에이터 그릴과 호라이즌 램프 / 프레임리스 도어


주차, 주행 시에는 도어 내측에 숨겨져 있다가 승하차 시에만 자동으로 전개 및 수납되는 오토 플러시 타입의 도어 핸들은 깔끔한 외부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C필러 쪽에는 오페라글라스가 적용되었으며 LED 리어 콤비 램프는 수평형 LED 호라이즌 램프와 연계감을 갖는 디자인으로 후미등과 제동등 기능이 일체형 구조처럼 보이도록 하여 슬림한 라인을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오토 플러시 도어핸들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오페라 글래스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LED 리어 콤비램프
현대 그랜저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 오페라 글래스 / LED 리어 콤비램프


기아 K8 하이브리드

외부의 모든 디자인은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차이가 없습니다. 최하위 트림인 노블레스 라이트를 선택해도 헤드램프, 턴 시그널, 리어 콤비램프 모두 LED 램프가 적용됩니다. 뒤쪽에 "HEV" 엠블럼만이 유일한 구별 포인트입니다.

도어 손잡이는 그랜저처럼 히든타입은 아니지만 스마트 키를 휴대하고 차량에 접근하거나 도어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를 경우 도어 핸들부 안쪽에 위치한 조명이 점등되어 야간에도 핸들의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차량제원
기아 K8 하이브리드 차량제원


프런트 범퍼와 일체형인 프레임리스 라디에이터그릴은 다이아몬드에서 영감 받은 패턴이 빛을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형상화하였습니다. 노블레스 트림부터는 범퍼 하단과 라디에이터 그릴 V자에 차별화된 이미지의 새틴 크롬 가니쉬를 적용하여 다이내믹하면서도 우아한 디테일을 연출하였습니다.

 

 

또한 측면 벨트라인을 따라 이어지는 크롬 사이드 가니시는 역동적 이미지를 더합니다. 다이아몬드 형상의 턴 시그널 램프는 주간 주행등과 같이 작동하며 낮에도 높은 광도로 보행자가 차량의 위치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범퍼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기아-K8-하이브리드-크롬 사이드 가니시기아-K8-하이브리드-턴 시그널
K8 범퍼 일체형 그릴 / 크롬 사이드 가니시 / 턴 시그널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슬림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LED 리어 램프와 후면을 와이드 하게 가로지르는 입체적 패턴의 리어 클러스터를 구분 없이 연결하여 K8 만의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시스템을 사용해 차량 외부에서도 차량을 전진 또는 후진 제어하여 원격으로 주차 및 출차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운전자가 멀리 떨어진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의 기아 Connec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으로 차량 주변 상황 및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60 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리어 콤비램프기아-K8-하이브리드-원격 스마트 주차보조기아-K8-하이브리드-리모트 360뷰
K8 리어 콤비램프 /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 리모트 360뷰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하이브리드 내부 인테리어 비교

현대 그랜져 하이브리드

탑승자를 편안하게 감싸는 랩 어라운드 (Wrap-around) 구조와 프리미엄 리얼 소재가 아늑하고 고급스러운 공간감을 연출합니다.


핸들 중앙에는 현대 마크가 아닌 인터랙티브 라이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차량과 교감하는 듯 반응합니다. 또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을 때 신체의 전기적인 특성으로 그립을 판단하는 "운전자 Hands-On 판단"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변속레버는 전자식 변속 칼럼이 장착되어 있으며 핸들 바로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어 편리한 조작감이 특징입니다. 터치방식이 아닌 위/아래로 돌려야 하는 타입으로 직관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기에 변속실수로 인한 사고위험을 줄여줍니다.

 

풀터치 기능이 가능한 대화면 통합 공조 컨트롤러를 통해 주차 관련, 시트 열선/통풍, 스티어링 휠 열선 등의 다양한 기능을 터치 방식으로 통합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사용 패턴에 맞춰 노말 테마, 심플 테마, 컴스텀 테마 모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인터랙티브 라이트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전자식 변속 칼럼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대화면 공조 컨트롤러
그랜저 인터랙티브 라이트 / 전자식 변속 칼럼 / 대화면 공조 컨트롤러


시동, 공기청정 모드, 드라이빙 모드,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등 다양한 주행상황과 연동하여 실내 앰비언트 램프의 색상이 자동적으로 변경되어 운전자가 차량 내/외부 상황에 대해 더욱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우며 다양한 컬러 조합으로 개성적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12인치 대 화면의 내비게이션은 현대 카페이와 연동하여 e hi-pass 신청/관리가 가능하고 차량에서 실물 카드 없이 유료도로의 통행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업데이트 가능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사용자의 승인을 거쳐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플로어 센터콘솔 내부에 UVC 살균 기능을 적용하고 시트 및 실내 주요 부위에 항균 소재를 적용하였습니다. 공조 기능 작동 시 광촉매를 통해 냄새 유발물질을 제거하여 위생적인 실내 환경을 제공합니다.

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앰비언트 램프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12인치 내비게이션현대-그랜저-하이브리드-UVC 살균 기능
그랜저 앰비언트 램프 / 내비게이션 / UVC 살균 기능


기아 K8 하이브리드

기아가 최초로 선보이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자연의 아름다움이 살아 있는 우드그레인의 조화가 색다른 감성을 빚어냅니다. 7개의 공기주머니를 활용해 운전 환경에 맞게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하고 운전자의 피로감을 낮춰주는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는 더욱 편안한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간단한 조작으로 시트가 릴렉션 자세로 전환되어 잠깐이라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내부 인테리어
K8 내부 인테리어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화면이 부드럽게 이어져 간결하고 미래지향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고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디스플레이에 지도 및 각종 차량 정보를 한눈에 알기 쉽도록 운전자에게 제공하며 원겨 제어 및 안전 보안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첨단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된 카드로 제휴 가맹점에서 내비게이션 화면 터치만으로 주유, 주차요금 등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터치 방식의 인포테인먼트 / 공조 전환 조작계로 복잡한 버튼의 배치 없이 센터패시아가 한결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꾸며져 있습니다.

 

 

전자식 변속다이얼은 오른손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어 인체공학적인 측면에서 편리함뿐만 아니라 정교한 디테일과 간접조명으로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원목 느낌의 우드 그레인이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까지 깔끔하게 이어져 안락하고 고급스러운 실내공간을 연출합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기아-K8-하이브리드-전자식 변속 다이얼기아-K8-하이브리드-우드 그레인 소재
K8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 전자식 변속 다이얼 / 우드 그레인 소재


1열 시트 뒤쪽으로는 옷걸이형 헤드레스트가 적용되어 재킷, 가방, 쇼핑백 등을 편리하게 걸 수 있으며 다양한 아이템들을 활용해 효율적인 2열 공간을 꾸밀 수 있습니다.

 

3존 공조 시스템을 사용해 뒷좌석의 온도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독립적이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조시스템 아래쪽으로는 C-타입 USB 단자가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전자기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뒷좌석 센터에 위치한 다기능 센터 암레스트는 슬라이딩 컵홀더가 숨겨져 있으며 덮개를 오픈할 경우 내부에 작은 수납공간과 USB 충전단자가 추가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앞쪽 대시보드에 있는 미디어 시스템을 뒷좌석에서도 제어할 수 있는 리모트 컨트롤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2열 시트 아래쪽에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보니 통풍시트 기능을 추가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 것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아-K8-하이브리드-옷걸이형 헤드레스트기아-K8-하이브리드-3존 공조 시스템기아-K8-하이브리드-다기능 센터 암레스트
K8 옷걸이형 헤드레스트 / 3존 공조 시스템 / 다기능 센터 암레스트


 

현대 그랜저 vs 기아 K8 하이브리드 출고 대기기간 비교

전체적으로 출고 대기기간은 매달 조금씩 단축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기준으로 현대/기아 자동차 납기표를 살펴보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경우 신차 계약 후 6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긴급으로 생산요청이 들어갈 경우 2개월까지도 단축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새로 출시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10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기아의 K8 하이브리드의 경우 2개월 정도 소요되며 전자제어 서스펜션(ECS)이 포함된 트림은 공급부족으로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생산 차량 중에 가장 긴 대기시간이 필요한 차량은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로 무려 16개월의 대기시간이 필요합니다. 오히려 전기차보다 몇 배로 긴 대기시간이며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기아 K8 하이브리드
출고 대기기간 6개월 2개월

 

2023.06.10 - [현대 자동차] -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 및 연비 비교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 및 연비 비교

저렴한 유지비용과 전기차 보조금 지급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전기차량이 전기료 인상으로 큰 고비를 맞이하였습니다. 더 큰 문제는 전기료 인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올라간다

discavery.tistory.com

 

2023.06.02 - [현대 자동차] -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비교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비교

생애 첫 차는 대부분 준중형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승용이 될 수도 있고 SUV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준중형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두 차량을 비교

discavery.tistory.com

 

2023.05.27 - [현대 자동차] - 현대 쏘나타 디 엣지 기아 K5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비교

 

현대 쏘나타 디 엣지 기아 K5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비교

전기차량이 대세라고는 하지만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차량은 더 이상 개선할 것이 없을 정도로 정점을 찍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 차량의 혜택을 받으면서도 실 생

discave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