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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레이 vs 레이EV 완벽비교

디스카 2023. 9. 19.

레이는 공간의 가치를 바꾸고 일상의 범위를 넓혀 갑니다. 크리에이티브한 라이프스타일로 확장되는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경험하세요. 오늘은 기아 자동차에서 새롭게 출시한 레이 EV와 기존의 가솔린 레이를 비교해 보고 각 차량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 vs 레이EV 가격비교

레이

기존의 레이는 총 4개의 트림이 존재합니다. 가장 낮은 트림은 스탠다드로 1,390만 원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기존 파워트레인 카파 가솔린엔진과 4단 자동변속기는 변함이 없지만 트림이 상위로 올라 갈수록 안전과 편의사항이 추가됩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으로 올라오면 내장컬러를 블랙과 라이트 그레이로 선택이 가능하며 계기판이 슈퍼비전 클러스터로 바뀝니다.

 

시그니처 트림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가 추가되며 외장에서는 휠이 15인치로 커집니다. 그래비티 트림의 경우 시그니처 기본 품목 외에 외장에 그래비티 전용 디자인이 추가됩니다. 휠은 15인치 블랙 알로이 휠로 바뀌며 테일 게이트 가니쉬와 프런트/리어 스키드 플레이트가 다크메탈 컬러로 바뀌게 됩니다.

 

 

 

1인승과 2인승 밴으로도 차량은 선택할 수 있는데 최상위 트림은 스페셜을 선택하더라도 스탠다드 트림과 비슷한 가격인 1,390만 원 안쪽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그래비티
레이 1,390만원 1,585만원 1,720만원 1,815만원


레이 EV

레이EV는 4인승 승용의 경우 2개의 트림이 존재합니다. 기본 트림인 라이트의 경우 2,775만 원이며 최상위 등급인 에어트림의 경우 2,955만 원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친환경 차량 구매 보조금이 미포함된 금액입니다.

경차 등급이지만 전기차량이다 보니 기본 가격 자체가 상당히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라이트 트림은 기존 레이의 프레스티지 등급과 비슷하며 에어트림으로 올라가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가 추가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금도 친환경 차량을 구매하면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급해 준다는 것입니다. 국비는 동일하나 지자체에서 지급해 주는 보조금은 책정된 예산에 따라 금액 차이가 발생합니다. 서울특별시의 경우 국비 국비 512만 원에 지방비 135만 원을 더해 647만 원의 금액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외에 다른 지자체의 보조금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따로 내용을 정리해 두겠습니다.

  라이트(Light) 에어(Air)
레이 EV 2,775만원 2,955만원


 

 

레이 vs 레이EV 출력 및 차량제원

레이

카파 1.0 가솔린엔진이 올라가 있으며 MPI 엔진의 성능개선으로 주행성능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유종은 휘발유이며 가득 주유 시 38L가 들어갑니다. 6,200 rpm에서 최고 출력 76마력이 나오며 3,750 rpm에서 최대토크 9.7 kgf.m가 나옵니다.

 

변속기는 수동겸용 스텝게이트 타입의 4단 자동변속기가 올라가 있으며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고 출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변속 충격이 적고 부드러우면서 선형적인 가속 감각과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배기량 최고출력 최대토크
레이 998cc 76ps 9.7kgf.m


레이EV

레이 EV는 35.2 kWh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올라가 있습니다. 모터의 최고 출력은 64.3kW이고 최대 토크는 147Nm입니다. 전체적인 차량은 사이즈는 기존 레이와 동일하나 배터리가 바닥에 장착되다 보니 실내공간 확보를 위해 높이가 1cm 정 높습니다.

  배터리 용량 모터 최고 출력 모터 최대 토크
레이EV 35.2kWh 64.3kW 147Nm


 

레이 vs 레이EV 연비 비교

레이와 레이EV는 파워트레인 자체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연비의 개념도 다릅니다. 기존처럼 엔진이 달려 있는 차량은 연비로 표현이 되지만 전기차량처럼 엔진이 없고 모터로 구동되는 차량은 전비로 표현합니다. 서로 적용되는 단위 자체가 틀리기 때문에 단순히 숫자로 비교하면 안 됩니다.

 

 

레이

레이는 리터당 갈 수 있는 주행거리로(km) 연비가 계산되며 도심에서는 12.2(km/L)이고 고속에서는 14.0(km/L)까지 나옵니다. 평균적으로 13.0(km/L)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레이 복합 도심 고속
연비 (km/L) 13.0 12.2 14.0

레이EV

레이EV는 kWh당 갈수있는 주행거리로(km)로 연비가 계산되며 평균적으로 5.1(km/kWh)정도 나옵니다. 전비 보다는 오히려 1회 충전시 주행가능한 거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최대 233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다보니 200대를 살짝 넘기는 수준으로 장거리 운행에는 많은 불편함이 따를것으로 보입니다.

레이EV 복합 도심 고속
전비 (km/kWh) 5.1 6.0 4.4
1회 충전 주행거리 (km) 205 233 171

 

레이 vs 레이EV 내부 인테리어 비교

레이

레이의 내부 인테리어는 전체적으로 깔끔한 블랙 컬러를 적용하였으며 효율적인 버튼배치과 추가적인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핸들에는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이 적용되어 엔진 시동 상태에서 전기모터의 힘을 이용하여 운전 조건에 따라 스티어링 휠 조작을 보조하여 줍니다. 저속 주행에서는 스티어링 휠 조작을 가볍게 하여 운전 시 피로감을 줄이고 고속 주행에서는 무게감 있는 휠 조작으로 안정감 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핸들 뒤쪽으로는 4.2인치 컬러 TFT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장착되어 깔끔한 디자인의 클러스터로 시인성이 뛰어나며 차량의 상태를 빠르게 확인하고 운전 편의성을 한 단계 높여줍니다.

 

기어노브는 대시보드 중앙에서 운전석으로 살짝 치우친 곳에 위치하여 변속 편의성을 높였으며 가죽 소재를 적용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시그니처 트림부터는 8인치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며 정밀한 지도를 기반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 및 커넥티드카 차량의 실시간 정보를 활용해 정확하고 빠른 경로 안내 서비스를 전달하며 클러스터에 내비게이션 요약정보 표시 제공 등 다양한 차량 연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차량 후진 시에는 후방영상을 자동으로 내비게이션 모니터에 출력해 주며 보다 쉽고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비게이션은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차량이 자동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내비게이션의 소프트웨어와 지도의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하기에 수동 업데이트의 번거로움 없이 항상 최신버전의 지도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 노브 바로 옆에는 풀오토 에어컨 버튼들이 모여 있으며 차량 내부의 각종 공조 기능을 오토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 및 유지하여 쾌적한 차량 내부 환경을 조성합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머리 위쪽으로는 대용량 루프 콘솔이 있어 수납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작은 소품들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앞 좌석 센터콘솔에 서랍장이 내장되어 있으며 동승석 시트 아래에도 수납공간을 마련하여 적재성 및 공간활용성을 높였습니다. 뒷좌석 승객들을 위해 운전석 뒤쪽 플로어에 수납공간을 별도로 마련하여 작은 소품이나 신발 등을 수납할 수 있도록 레이만의 차별화된 실내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동승석 시트의 후면을 테이블로 활용 가능하게 하여 레이만의 차별활된 실내공간을 마련하였으며 운전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뒷좌석에는 슬라이딩 타입의 6:4 폴딩시트를 적용하여 일부는 승객이 탑승하고 일부는 부피가 큰 짐도 넉넉히 살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경차로도 차박을 즐기는 분들을 위해 1열과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수 있는 풀 폴딩시트가 적용되었으며 앞 좌석에서 뒤쪽 러기지 공간까지 이어지는 풀 플랫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레이EV

내부 컬러는 라이트 그레이와 블랙 두 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중심으로 필요한 기능과 버튼들만 배치하여 슬림하고 깔끔한 레이아웃을 완성하였으며 곳곳에 하이테크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인테리어 요소가 더해져 유니크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시트는 라이트 트림에서는 직물이고 에어트림으로 넘어오면 인조가죽으로 바뀝니다. 1열 시트는 모두 열선이 가능하고 통풍은 운전석에만 적용됩니다.


심리스 스타일의 10.25인치의 칼라 TFT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탁월한 개방감으로 즐거운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합니다. 버튼 조작만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 또는 해제가 가능하며 정차 시 자동으로 제동상태를 유지하는 오토 홀드 기능 적용으로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여주고 작동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회생제동은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술로 주행 중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바퀴를 돌리던 전기모터가 거꾸로 바퀴의 회전에 의해 강제로 돌아가면서 발전이 일어나 배터리를 역으로 충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회생제동 기능을 적절히 사용할 경우 더욱 높은 전비와 더욱 긴 주행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바로 아래쪽에는 전자식 변속 칼럼을 적용하여 조작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유니크한 이미지를 연출하였습니다. 앞/뒤로 회전시키는 직관적인 조작으로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레버 끝부분을 누르면 P단으로 이동됩니다.


 

레이 vs 레이EV 외부 디자인 비교

레이

모던하고 견고한 디자인으로 안정감 있고 강인해진 바디에 디테일을 더하여 새로운 매력의 레이를 선보입니다. 센터 가니쉬 테두리와 프런트 범퍼 아래쪽에 고광택 코팅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연출해 주는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를 적용하였습니다. 차량의 전면 유리에는 자외선 차단력이 우수한 윈드실드 틴티드 글라스가 적용되어 운전 중 눈부심을 저감 시켜 줍니다.

 

외부에서 도어를 개폐할 수 있는 아웃 사이드 도어 핸들을 바디와 같은 컬러와 적용하여 통일감을 주었으며 측후방의 시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아웃사이드 미러에 LED 리피터를 장착하여 전면 / 측면에 위치한 차량에게 방향전환을 예고하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 아웃 사이드 미러에는 전동접이, 전동 거울조절, 열선, 락폴딩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락폴딩: 도어가 잠길 때 미러가 자동으로 접히는 기능

 

프로젝션 헤드램프에는 LED 주간 주행등(DRL)을 함께 적용하여 차량의 시동이 걸리면 자동으로 켜져 낮 시간에 다른 사람들이 차량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여 사고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타이어는 175/50 R15인치의 전면 가공 휠을 선택할 수 있으며 타이어 공기압이 일정 기준 이하로 떨어지면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에서 운전자에게 개별 저압 타이어의 위치를 표시하여 경고해 줍니다. 또한 전륜과 후륜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었습니다.


직각으로 내려오는 후면 디자인은 소형차에서 볼 수 없는 넉넉한 트렁크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전면과 마찬가지로 후면에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되어 낮이나 밤이나 후행하는 차량에게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여 보다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량이 주행 중에 급제동을 하거나 제동 중 ABS가 작동하면 브레이크 램프가 빠르게 점멸하여 후방 차량에게 보다 강력하게 위험 상황을 경고해 줍니다.

 

차가 후진할 때 차량 후방 초음파센서로부터 약 120cm 이내에 있는 물체와의 거리를 감지하여 경고음 또는 표시등으로 운전자에게 장애물이 있음을 알려주여 안전한 주차를 돕습니다.

 

뒷유리에도 와이퍼와 와셔 노즐을 적용하여 후면 유리의 관리 및 시야확보에 용이합니다.


조수석 쪽 뒷문의 경우 대형 SUV에서나 볼 수 있는 슬라이딩 타입의 도어를 적요하여 레저활동이나 부피가 큰 물건을 편리하게 적재할 수 있으며 1인용 또는 2인용 밴으로 차량을 출고할 수 있어 영업용으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레이EV

모던하고 견고한 디자인에 심플함을 더한 레이 EV만의 새로운 매력을 선보입니다. 레이 EV 외형은 휠 과 라디에이터 그릴 쪽 전기차 충전구를 제외하고는 기존의 레이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아이코닉한 4포크로 모던하고 균형 잡힌 그래픽 재미를 전달하는 14인치 EV전용 알로이 휠이 장착되며 클린 한 센터 가니쉬 위에 육각형 충전구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면서도 심플함을 더합니다.


 

레이 vs 레이EV 출고 대기기간 비교

기존 레이 차량의 경우 출고대기 기간이 5~6주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결정만 빠르게 내린다면 한 달 조금 지나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레이EV의 경우 현재 사전계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계약 완료 후 3~4개월이 기간이 필요하며 연말로 갈수록 전기차 보조금 공모 상항에 따라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 레이EV
출고대기 기간 5 ~ 6주 3 ~ 4개월
할부 계산기
이달의 구매 혜택

(2023년 9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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