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텍 트라고 가속 시 엔진떨림 및 출력부족 발생
구형 파워텍 믹서트럭이 엔진시동은 가능한데 가속 시 엔진떨림 및 출력부족이 발생하여 점검하게 되었습니다. 연료라인이 막힐 경우 차량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점검 및 수리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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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엔진부조 및 출력부족.
차량의 시동은 정상적으로 잘 걸리며 공회전 상태에서는 딱히 문제점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정숙합니다. 하지만 액셀을 밟아 가속을 해보면 2,000 RPM 부근에서 차량이 심하게 떨리며 엔진이 부조합니다.
실제로 주행을 해보면 조그만 언덕만 만나도 출력이 딸려 운행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연료계통의 부품들을 모두 교환했으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입고하게 되었습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03년식 파워텍 믹서트럭입니다. 엔진형식은 D6CA로 파워텍 엔진의 초창기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식이 있다 보니 전체적으로 차량이 노후되어 있었으며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있었는지 자잘하게 개조한 사항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은 잦은 주유로 인한 불편함 때문인지 연료탱크 용량을 큰 것으로 바꾼 것이 보였습니다.
제조사 | 모델명 | 제작년도 | 엔진형식 |
현대 | 파워텍 | 2003 | D6CA |
점검내용
진단기 점검.
우선 진단기를 통해 발생된 고장코드를 검색해 봤더니 총 5개의 고장코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속주행/속도제한/엔진 PTO의 경우 믹서트럭처럼 특장이 올라간 차량에서는 시스템의 충돌로 인해 종종 발생할 수 있는 코드라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들 스위치는 액셀페달에 붙어있는 센서이며 자동차 세계에서는 "아이들"이란 표현이 공회전을 뜻합니다. 아이들 스위치는 운전자가 액셀페달을 밟았는지만을 판단하며 총 2개가 달려있습니다.
실제로 페달의 개도량은 액셀페달 포지션 센서에서 1% 단위로 검출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비록 아이들 스위치는 고장 난 것이 확인되었지만 페달 개도량 센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연료 압력센서 단선의 경우 엔진 경고등 점등 및 출력부족을 가져올 수 있는 고장코드입니다. 하지만 센서값이 정상적으로 변화했으며 이번에 발생한 고장 때문에 다른 곳에서 이미 교환을 하고 오셨습니다.
고장코드만 봤을 때 최종적으로 현재 상황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첫 번째에 있는 연료 공급선로 압력 불량입니다. 코드명 그대로 연료 압력이 불규칙하게 변하니 연료라인의 누유나 막힘을 점검해 보라는 내용입니다.
센서 데이터 확인.
간단하게 엔진 회전수, 액셀페달 개도량, 연료 압력 이렇게 3가지를 선택 후 그래프 모드 상태에서 가속을 해봅니다.
내가 밟는 만큼 페달의 개도량은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며 올라가고 있습니다. 엔진 회전수도 어느 정도 따라오는 듯 하지만 RPM이 증가할수록 엔진이 심하게 떨리는 것이 느껴집니다.
연료압력의 경우 가속을 할수록 오히려 압력값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반대의 상황으로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페달개도량이 증가함에 따라 연료압력이 증가하고 RPM이 상승하게 됩니다.
3개의 센서값이 모두 우상향 하는 비슷한 모양의 그래프를 나타내야 합니다.
연료계통은 이미 수리를 다 하고 왔다 했지만 고장코드와 데이터값을 분석해 봤을 때 이 고장은 분명히 연료 쪽 문제가 맞습니다.
육안점검.
연료라인 점검의 시작은 연료탱크 내부에 있는 파이프&센더에서부터 입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우끼"를 뜻합니다.
센더에는 2개의 파이프가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는 엔진 쪽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라인이고 다른 하나는 엔진에서 쓰고 남은 연료가 돌아오는 라인입니다.
연료탱크 센더에서 엔진까지 가는 연료 공급선로는 파워텍 같은 구형차량에서는 호스형태로 되어있고 트라고나 엑시언트 같은 신형차량에서는 플라스틱 튜브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연료탱크 센더를 탈거하기 위해 뒤쪽 호스를 제거하려고 하는데 웬걸 호스가 꺾여 있는 것이 보입니다.
처음에 언급했던 것처럼 연료탱크의 용량을 증대하면서 탱크의 높이가 높아졌고 연료호스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꺾임이 발생한 듯합니다.
라인이 완전히 막힌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동은 가능하지만 액셀을 가속하는 것처럼 엔진이 많은 연료를 필요로 할 때 꺾임이 발생했던 부위가 더욱 움츠려 들어 좁아지게 되고 결국 가속을 할수록 더욱 적은 연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연료의 공급불량은 당연히 엔진떨림과 출력부족을 유발합니다.
수리내용
연료라인 수정.
연료탱크와 호스가 나오는 구멍 사이에 높이차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해줍니다.
호스의 길이가 길 경우 아무래도 꺾임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만 남겨놓고 절단하여 장착해 주도록 합니다. 너무 타이트하게 장착하게 되면 차량 운행 시 진동 및 당김 의해 이탈될 수 있으니 유의합니다.
마무리.
2003년에 출시된 구형 차량이지만 그래도 엔진 쪽에는 많은 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진단기를 통해 많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굳이 분해나 교환을 해보지 않아도 대략적으로 어느 계통이 이상이 있다 정도는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엔진뿐만 아니라 미션이든 하체든 모두 영역에서 진단기의 사용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센서값이 나오기에 처음에는 무엇을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접하다 보면 고장내용에 따라 눈에 들어오는 데이터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잘 분석해 보면 쉽고 빠르고 정확한 정비가 가능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먼저 접해보려는 용기가 있는 사람이 앞서 가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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