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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고 경고등 점등 연료압력 저하

리어칸 2023. 12. 4.

트라고 차량에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며 출력이 저하됩니다. 고장코드를 진단해 보니 연료압력 저하 코드가 여러 개 발생했습니다. 연료라인의 압력이 저하되는 원인을 알아보고 관련부품의 교체부터 수리비용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라고-경고등 점등-연료압력 저하-매인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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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경고등 점등.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었습니다. 신경에 거슬리기는 하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어 얼마간 더 운행을 하였습니다. 점등되었던 엔진 경고등이 점멸로 바뀌더니 출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제작된 2011년식 트라고 520 트럭입니다. 엔진 형식은 처음으로 요소수가 적용되었던 D6CE이며 ZF 아스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개조가 없는 덤프 차량입니다.

제조사 모델명 제작년도 엔진형식
현대 트라고 2011년 D6CE

 

점검내용

진단기 점검.

경고등이 점등되었기에 진단기를 사용하여 고장코드를 확인해 봅니다. P1087, P1088, P1089 3개의 고장코드가 발생했으며 고장내용은 "연료압력 저하"입니다. 한 번에 3개의 코드를 동시에 띄우는 것은 아니며 1단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1단계가 발생한 후로 2시간이 경과되면 2단계로 넘어가며 출력제한이 15% 들어갑니다. 

 

2단계부터는 운전자에게 출력제한이라는 직관적인 신호로 경고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2단계인 상태에서 입고가 됩니다. 참고로 3단계에서는 발동조건이 조금 다르지만 경고등 점등이 점멸로 바뀌며 더욱 빠르게 출력제한이 들어갑니다.

고장코드 고장내용
P1087 연료압력 저하 - 1단계
P1088 연료압력 저하 - 2단계
P1089 연료압력 저하 - 3단계

연료라인 점검.

계기판에 표시되는 연료 게이지와 실제 연료탱크의 잔량을 비교해 봅니다. 가끔씩 계기판 게이지는 중간에 있는데 실제 연료가 없어 견인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연료탱크의 잔량을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연료필터에 붙어 있는 수동펌프를 조작하여 연료라인에 압력을 강제로 만들어 라인에 누유가 있는지 점검해 봅니다. 또한 연료호스의 꺾임이나 필터의 막힘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트라고 차량의 경우 2개의 연료필터가 존재하며 프레임에 장착되어 있는 것은 연료세퍼레이터이고 엔진에 장착되어 있는 것은 매인연료필터입니다.


관련부품 점검.

저압 연료라인과 관련된 부품에는 연료펌프(저압), 연료압력센서, 오버플로우 밸브등이 있습니다. 연료압력은 진단기를 통해 센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표출된 수치는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공회전시 350 ~ 400 kPa 정도 나옵니다. 뉴파워트럭이나 유니버스에도 동일한 연료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트라고-연료압력 저하-연료계통 관련부품
연료계통 관련부품

연료펌프의 경우 플런져의 소착이나 성능저하로 압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고 오버플로우 밸브는 이물질이 들어와 밸브 사이게 끼거나 밸브가 열림소착이 발생할 경우 압력저하가 발생합니다. 연료압력센서의 경우는 센서의 오작동으로 압력을 검출하지 못하거나 과다하게 검출하는 두 가지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고차량의 경우 공회전시 연료압력은 150 kPa정도 출력되었으며 가속을 하면 조금 더 올라갔습니다. 원인부품은 오버플로우 밸브가 열린 상태로 소착 되어 연료라인의 잔압을 유지해 주지 못하고 연료를 항시 리턴 시키고 있었습니다.

수리내용

연료라인 점검 및 필터교환.

연료라인에 누유나 막힘이 없다고 판단되면 우선 연료필터를 교환해 줍니다. 연료필터는 6개월 또는 매 4만 km마다 교환해 주어야 하지만 딱히 지키는 분들은 없습니다. 일 년에 한 번이라도 갈아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관련부품 교환.

연료펌프, 연료압력센서, 오버플로우 밸브가 동시에 고장 나는 경우는 없으며 3개 중에 하나에 문제가 생겨 연료압력이 저하가 발생하고 고장코드를 띄우게 됩니다. 하지만 부품가격이 크게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3가지 모두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펌프와 압력센서 장착위치
연료펌프와 압력센서 장착위치

연료펌프는 에어컴프레서 뒤쪽에 장착되고 연료압력센서는 2차 연료필터의 헤드에 장착됩니다. 오버플로우 밸브는 실린더헤드의 앞쪽 리턴라인에 장착됩니다. 조립이 잘못될 경우 누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조립해 줍니다.

 

모든 부품의 조립이 완료된 이후에는 에어 빼기 작업을 실시하여 연료라인을 채워줍니다.

 

오버플로우 밸브 장착위치
오버플로우 밸브 장착위치


부품 리스트.

소요된 부품에는 경유필터 1,2차와 연료펌프, 연료압력센서, 오버플로우 밸브입니다. 연료펌프는 에어컴프레서 샤프트의 뒤쪽에 장착되는데 중간에 커플러가 들어가니 빼먹지 말고 잘 끼워줘야 합니다. 연료펌프가 신형이 올 경우 커플러의 형상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품명 품번 수량
연료 펌프(저압) 31800-82000 1
커플러 31810-82000 1
연료 온도& 압력센서 39350-84000 1
오버플로우 밸브 31320-82000 1
연료필터 2차 31945-82010 1
연료필터 1차 31945-7L001 1

 

부품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연료라인-부품 견적서-다운로드 링크

 

마무리.

연료 저압라인의 고장을 장시간 방치 할 경우 최종적으로는 연료를 분사해 주는 인젝터까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연료계통에 관련된 부품은 오일 윤활이 아닌 연료 자체의 미끄러운 성분으로 내부 부품들이 윤활되기에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는 것은 엔진오일이 없이 엔진을 구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경고등이 점등되었지만 운행이 가능하다고 해서 수리를 미루다 가는 더 큰돈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비사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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