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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경고등 점등 C100E05

리어칸 2023. 12. 9.

엑시언트 트럭이 운행 중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면서 부조를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출력도 뚝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자가진단을 해보니 인젝터 관련 고장코드가 발생하였기에 어떻게 수리를 진행해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시언트-엔진 경고등-매인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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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현상

경고등 점등.

운행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 및 OBD 경고등이 함께 점등되었습니다. 차량을 갓길에 세우고 고장진단을 해보니 엔진 시스템에 고장코드가 1건 발생되었습니다. 계기판에서 검색된 고장코드는 C100E05입니다. 시동을 OFF 했다가 다시 켰더니 경고등은 사라졌지만 조금 더 주행을 하니 바로 경고등이 재 점등 되었습니다.

 

엑시언트 파비스 마이티 고장코드 확인 방법

이전에는 현대 트럭 & 버스 전용어플이 있어 보다 쉽게 상용차량 관리가 가능했으나 현재는 어플이 종료되어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제일 유용했던 기능 중에 하나인 고장코드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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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부조.

공회전이나 가속 시 엔진이 울컥거리는 것이 느껴집니다. 시동이 꺼지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연료 분사가 잘 안 되는 것 같이 차량이 떨립니다. 그래서 그런지 출력도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차량제원

입고차량은 2018년식 엑시언트 트랙터 차량입니다. D6CG 엔진형식에 ZF 오토미션이 올라가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38만 km입니다.

제조사 모델명 제작년도 엔진형식
현대 엑시언트 2018년 D6CG

 

점검내용

진단기 점검.

경고등이 점등되었기에 진단기를 사용하여 고장코드를 검색해 봅니다. 차량 측 고장진단에서는 C100E05 6번 인젝터 NCV 단선 (4번 실린더) 고장코드가 발생하였지만 실제로 진단기를 이용해 검색을 해보면 4번 인젝터 NCV 단선이라고 나옵니다. 고장코드는 분명 한 개인데 서로 다른 인젝터를 말하고 있습니다.

엑시언트-경고등 점등-차량측 고장코드 설명엑시언트-경고등 점등-진단기 고장코드 설명
서로 다른 고장코드 설명

이 경우 차량 측 코드설명보다는 진단기로 검색해서 나온 코드설명이 더 정확한 내용입니다.

 

어플을 이용해 고장내용을 확인하는 페이지에 오역이 있는 것 같은데 업데이트가 거의 없다 보니 수정이 안되고 있습니다. 4번과 6번을 헷갈리게 말하는 것은 정비를 하는데 큰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진단기로 검색해서 나오는 쪽을 100% 신뢰하면 됩니다.

고장코드 고장내용
C100E05 P1204 4번 실린더 인젝터 NCV 단선

회로점검.

인젝터는 엔진 ECU의 제어에 따라 연료를 분사해 주는 부품입니다. 인젝터의 장착위치는 실린더 헤드의 위쪽이며 분사를 하는 노즐 끝부분만 실린더 헤드 아래쪽 연소실 방향으로 나와 있습니다.

 

ECU는 엔진배선과 인젝터 배선을 거쳐 인젝터를 제어하게 됩니다. 중간에 실제로 단선이 일어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일반적으로는 커넥터의 접촉불량으로 단선 고장코드를 띄웁니다. 

엑시언트-경고등 점등-인젝터 제어 회로도 다운로드
인젝터 제어 회로도

엔진 작동 중에는 실시간으로 인젝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단선을 판단하는 검출시간이 0.04초로 상당이 짧습니다. 엔진 내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에 고장상황을 오래 지켜보지 않습니다. 순간적인 접촉불량만 일어나도 바로 고장코드를 띄우게 됩니다.

 

정말 순간적인 접촉불량이었다면 시동 OFF 후 재시동만 해도 부조현상은 바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부조현상이 발생할 경우 원인을 찾아 수리해줘야 합니다.

엑시언트-경고등 점등-엔진 배선과 인젝터 배선
인젝터 배선과 엔진 배선

첫 번째로 접촉불량이 일어나는 위치는 엔진배선과 인젝터 배선이 결합되는 곳입니다. 엔진 배선 쪽 핀이 밀리기도 하고 인젝터 배선 쪽에서 오일이 넘어와 단자의 접속을 방해합니다.

 

두 번째로 접촉불량이 일어나는 위치는 인젝터와 인젝터 배선의 결합부위입니다. 인젝터 배선은 엔진의 내부에 위치하며 고온과 함께 오일이 사방에서 튀는 열악한 조건을 견뎌내야 합니다. 엑시언트 초창기부터 인젝터 배선의 내구성에 대해 말이 많았지만 꾸준한 개선을 통해 현재는 많이 안정화 됐습니다.

 

인젝터 점검.

인젝터는 탈거 후 점문점에 의뢰하여 테스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간단하게 저항값만으로 내부의 단선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5, 6번 펌핑인젝터의 경우 인젝터 하나당 4개의 핀이 달려 있습니다. 2개는 NCV(니들 컨트롤 밸브) 제어선이고 나머지 2개는 SCV(스필 컨트롤 밸브) 제어선입니다. 이 핀들은 인젝터 내부에서 연결되어 있기에 일정한 저항값이 나옵니다.

 

인젝터 3개의 저항값을 모두 찍어 봤을 때 터무니없는 값이 나오는 인젝터가 있다면 그 인젝터는 고장 난 인젝터입니다. 단품의 규정값은 0.7Ω정도 됩니다. 굳이 외울 필요 없으며 옆에 장착되어 있는 인젝터와 비교해 보면 됩니다. 

 

유로 6 차량의 경우 총 6개의 인젝터가 들어가며 1, 2, 3번 인젝터는 분사만 하는 인젝터이고 4, 5, 6번 인젝터는 분사와 펌핑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엑시언트, 뉴파워트럭, 에어로시티, 유니버스가 동일합니다.

 

수리내용

원인부품 교환.

4번 인젝터 NCV 단선이라는 고장코드가 발생했지만 우선 인젝터 배선부터 교환해 봅니다. 엔진배선에서 문제가 생겨도 같은 고장코드가 뜨고 인젝터 배선에서 문제가 생겨도 같은 고장코드가 뜨고 실제로 인젝터 내부 회로에 문제가 생겨도 같은 고장코드를 띄웁니다. 그러니 무조건 인젝터가 망가졌다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됩니다. 가장 고장빈도가 높은 것은 인젝터 배선입니다.

 

엔진배선과 인젝터 배선이 결합되는 부위를 우선 점검해 보고 핀이 밀리거나 손상된 것이 없다면 다음으로 인젝터 배선을 교체해 봅니다. 대부분은 여기서 종결되지만 그래도 동일 문제가 생기면 그때 인젝터를 교환하면 됩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인젝터의 위치를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번과 5번 인젝터의 위치를 바꿔서 장착해 보고 만약 4번 NCV 단선 코드가 5번 NCV 단선으로 바뀌었다면 인젝터가 고장 난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위치를 바꿨음에도 또다시 4번 인젝터 NCV 단선 코드를 띄운다면 배선의 문제입니다.


밸브 및 인젝터 조정.

로커커버를 열었을 때 같이 작업해 주면 좋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흡기밸브 & 배기밸브 & 인젝터 조정입니다. 10만 km마다 밸브간극을 조정해 주는 것이 좋으며 펌핑 인젝터 또한 0.75mm 정도 눌려 있어야 펌핑 효율을 최대로 낼 수 있습니다. 잘못 건들면 엔진에 바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작업이기에 전문적으로 엔진을 하는 분께 의뢰해야 합니다.

엑시언트-경고등 점등-펌핑인젝터 조정과 개스킷 교환
펌핑인젝터 조정과 개스킷 교환

로커커버 개스킷 교환.

엔진의 뚜껑인 로커커버에는 개스킷이 하나 들어갑니다. 보통 2번 이상 커버를 열었거나 차량을 출고한 지 3년 이상 지났다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스킷은 고무 재질인데 시간이 지나면 엔진의 열기로 인해 딱딱하게 경화가 진행됩니다. 로커커버 개스킷의 밀착이 불량하면 엔진 주변으로 오일이 누유 될 수 있습니다. 


부품 리스트.

인젝터의 경우 총 6개가 장착되며 연소실마다 개별적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젝터 배선은 1번부터 6번까지 제어하는 선이 하나의 묶음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어셈블리 교체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금액이 크게 부담스러운 것은 아니며  오히려 인젝터 1개의 가격이 69만 원 정도 하기에 배선과의 차이는 크게 납니다.

품명 품번 수량
인젝터 와이어링 91201-84301 1
로커커버 가스켓 22446-84300 1

 

부품견적서에는 교환한 부품 외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부품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하여 품명과 품번이 일치하는 부품의 개별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엑시언트-엔진 경고등-인젝터 배선 교환-부품 견적서
인젝터 배선 교환 부품견적서

마무리.

인젝터 단선 고장코드가 발생했다고 해서 인젝터와 배선을 모두 교환해 버리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정말로 인젝터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제 경험상 같은 코드로 20번 작업을 했다면 19번은 배선에서 마무리가 됩니다. 1건 정도만 인젝터까지 교환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배가 아프라고 해서 처음부터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화제부터 먹어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웬걸 소화제만 먹어도 바로 효과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함께 교환하면 수리가 되기는 하지만 무엇이 원인이었는지 본인도 정확히 모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하면 정비 노하우나 데이터가 쌓이지 않습니다.

 

정비사례 모음

상용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비사례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니 관련업무에 종사하거나 자가정비에 도전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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